[러시아문학]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고골의 `코`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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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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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골의 생애
2. 뻬쩨르부르그와 『뻬제르부르그 이야기』
3. 「코」작품분석
① 제목이 ‘코’?
② 작품의 구조
③ 행위참여자 측면에서의 내용분석
4. ‘코’의 다양한 의미
① 인간의 가치에 대한 풍자
② 성적 매력의 의미
③ 구원의 순환구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골 생애
니꼴라이 바실리예비치 고골은 1809년 4월 1일 우크라이나의 시골인 볼리셰 솔로친치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는 우크라이나의 풍부한 전통 문화를 체험하였으며, 예술과 종교에 관심이 많은 소귀족의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고골은 할아버지와 아버지에게서는 예술적 재능을 물려받았고, 어머니를 통해서는 신앙심을 돈독히 하였다.
1818년 9세의 고골은 동생(이반)과 함께 볼타와 군립학교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런데 이듬해 동생의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하고 심한 충격으로 병에 걸려 집에 돌아와 요양을 하게 되었다.
1821년 12세로 그는 한해 전에 귀족의 자녀들을 위하여 개설된 네진의 7년제 고등학교에 들어가게 되었다. 7년간에 걸친 이 학교 재학시절에 그는 문학이나 연극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사이가 좋은 동료들과 함께 회람잡지를 내기도 하고 시나 소설의 습작을 시도하기도 하였으며 아마추어 연극을 상연하여 연기를 하기도 했다. 또한 재학중이던 1825년에 그는 아버지를 여의기도 했다. 선천적으로 병약한 탓도 있어 내향적인 동시에 자부심이 강한 성격은 이 시절에 형성되었으며 장래 국가에 유용한 인재가 되겠다는 뜻을 남몰래 간직하기도 했는데 그는 재판관이 되는 것이 소원이었다.
참고문헌
고골,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조주관 옮김, 민음사, 2005.
고골 외, 『학원 세계문학전집』, 채대치 ․ 김학수 옮김, 학원출판공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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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희원, 「N. 고골의 무의미 세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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