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

 1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1
 2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2
 3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3
 4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4
 5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소의치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소의치 report
Partial Denture design and wax
-partial denture kennedy classⅠ
1. 주연결장치 : anterior-posterior palatal bar or strap
폭은 5~6mm이며 두께는 22~24gauge(0.5~0.6mm) sheet wax로 형성하고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야하며 정중구개봉선과 직각되게 구개추벽의 함몰부위에 위치해야 한다. 전연은 전방에 설계된 rest보다 전방에 위치해서는 안 된다.
Lateral palatal strap의 폭은 5~6mm이며 위치는 치은연으로부터 6mm 떨어져 악의 만곡과 평행하게 형성한다.
Posterior palatal bar의 위치는 가능한 경구개와 연구개의 경계부위에 위치하며 정중구래봉선에 직각되게 형성한다. 형태는 견고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6gauge(4.0mm) half oval form으로 형성하며 후방이 유리단일 경우에는 구절흔(hamular notch)까지 연장한다. 구개 개방은 매우 중요하며 전방부위와 후방부위의 거리는 15mm 이상이어야 효과적인 견고성을 발휘할 수 있다.
적응증은 지대치와 치조제에서 많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classⅠ·Ⅱ증례, classⅢ mod.1증례, 악궁에서 치아결손 부위가 넓은 경우, 전치부를 국소의치로 수복해야 할 classⅣ증례, 수술하기 어려운 골융기가 구개 중앙에 있는 경우 등에 사용한다.
2. RPI clasp
RPI clasp는 지대치의 근심설측교합면에 지지를 담당하는 mesial rest(R), 지대치의 원심면에 보상 및 파지를 담당하는 proximal plate(P), 지대치의 협면에 유지를 담당하는 I bar(I)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bar clasp의 대표적인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유리단국소의치의 최종 지대치로 심미적인 면을 요구하는 소구치나 치아우식 이환율이 높은 치아에 많이 사용된다.
Mesial rest와 부연결장치는 첫 번째, 주기능은 국소의치의 지지를 담당한다. 두 번째, 설정위치는 지대치의 근심설측 교합면에 만들어진 rest seat에 위치 한다. 세 번째, rest를 연결하는 근심설면 embrasure에 위치한 부연결장치는 주연결장치에 직접 연결되며 인접치아와는 접촉해서는 안 된다. 네 번째, 부연결장치는 금심설면 rest seat 바로 아래부터 1~2mm 형성해준 유도면에 접촉해야 된다. 다섯 번째, 부연결장치는 원심면에 위치한 인접판과 함께 국소의치의 파지와 보상작용을 돋는다.
proximal plate는 첫 번째, 주기능은 국소의치의 파지와 보상작용을 담당한다. 두 번째, 설정위치는 지대치의 원심면에 만들어진 유도면에 위치한다.(유도면은 원심변연융선에서 2~3mm 치경부쪽으로 형성되며 부연결장치가 접촉하는 근심설면의 유도면과 평행해야 한다. 원심면전부를 유도면으로 형성하지 않는 이유는 proximal plate기능 시 약간의 근심하방운동을 허용하기 위함이다. 그러믈 유도면 하부에는 undercut이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상연은 지대치 원심면에 있는 유도면의 하연으로부터 1mm 접촉해야한다. 네 번재, 두께는 1mm로 형성한다. 다섯 번째, 폭은 원심면의 외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원심면을 감싸주며 약간 설측으로 연장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국소의치의 장착, 철거 시 I bar가 지대치를 설측으로 미는 힘을 보상하고 지대치의 설측 이동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단, 원심면에서 협면으로 연장되면 심미적으로 좋지 않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여섯 번째, proximal plate가 닿게 될 원심면 치경부의 조직부는 30gauge wax로 relief함으로서 의치상 재료가 들어갈 금속구조물 부위와 자연스럽게 internal finishing line이 형성되게 한다.
I bar는 첫 번째, 주기능은 국소의치의 유지를 담당한다. 두 번재, 설정위치는 의치상유지부로부터 지대치의 협면 하방 조직부를 지나 지대치의 협면으로 직각되게 올라온다. 이때 협면의 가장 중앙선이나 약간 근심 쪽에 위치시킨다. 이렇게 설정되어야 proximal plate의 보상작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따, 또한 직각으로 휘어지는 부위는 둥글게 처리한다(둥근직각이 되게 한다). 세 번째, I bar의 approach arm은 치은연으로부터 최소한 3mm 하방에 위치하여야 하며 approach arm이 지나는 조직부에는 32gauge wax두께의 relief가 필요하다. 네 번째, I bar tip은 치경부쪽 1/3 undercut에 두며 필요한 undercut 양은 0.25mm(10gauge)이다. 교합면과 평행한 No.3 survey ling을 이용하며 I bar tip은 지대치와 폭 1mm 길이 2mm로 접촉한다. 다섯 번째, I bar는 approach arm부터 tip까지 균일하게 가늘어지게 해야 하고 일반적으로 I bar tip은 가늘어지며 둥글게 처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PI clasp의 장점은 첫 번째, 국소의치 장착 후 저작 시 I bar는 근심치은방향으로, proximal plate는 그 하방 undercut 방향으로 움직여 지대치에 회전력을 최소화한다. 두 번째, rest의 위치가 근심에 있기 때문에 유리단국소의치에서 지렛대의 작용점이 지대치의 근심에 있게 되어 원심에 rest가 있는 경우보다 교합압이 치아장축으로 유도된다. 세 번째, rest를 연결하는 부연결장치, proximal plate, I bar가 지대치 주위를 감싸면서 3점 이상 접촉하고 있기 때문에 encirclement작용을 충분히 한다. 네 번째, 지대치와 접촉 면적이 적으므로 치아우식증이 적게 유발되며, 심미적이다. 다섯 번째, push type이기 때문에 적은 유지량으로도 충분한 유지를 얻을 수 있다.
RPI clasp의 단점은 첫 번째, 원형 clasp에 비하여 파지와 안정의 효과가 적다. 두 번째, 협설로 심하게 경사진 지대치에는 적용이 어렵다. 세 번째, 조직부에 undercut이 많으면 적용이 어렵고 조직부에 음식물이 낄 우려가 있다. 네 번째, 파절 시 수리가 어렵다.
RPI clasp의 비적응증은 첫 번쨰, vestivule의 깊이가 치은연에서 3mm미만인 경우, 두 번째, 지대치가 심하게 서측 경사되어 협면에 undercut이 없을 경우, 세 번째, 조직부의 undercut이 심하여 음식물이 끼거나 입술 또는 빰의 점막을 심하게 자극할 우려가 있는 경우, 네 번째, 지대치가 순측이나 협측으로 심하게 기울어져서 심한 undercut이 있는 경우, 다섯 번째, 지대치의 원심협면에만 undercut이 있으나 자연치아 상태로 사용하고자하는 경우, 여섯 번째, linguoplate를 사용할 만큼 구강저가 높을 경우, 일곱 번째, 치아결손부위가 긴 상악 유리단증례인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