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

 1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1
 2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2
 3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3
 4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4
 5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5
 6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artialDenturedesign&기성용 왁스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OORT
Partial Denture design & 기성용 왁스에 대해서
치과용 왁스 (Dantal wax): 치과용 왁스는 수복물이나 장착물의 원형을 만드는 데 사용하거나, 치과 수복물의 제작과정에서 보조적인 재료로 또 인상이나 교합을 채득하는데 사용되는 등 성분에 따라 용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왁스가 사용된다. 고분자량의 유기물질로 이루어져 있는 치과용 왁스는 이렇듯 수복물 제작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왁스가 이용되고 있다.
성분에 따른 왁스 종류: 치과용 왁스의 성분은 천연왁스, 합성왁스, 고무, 지방, 지방산, 오일, 천연수지와 색조로 이루어지며, 기본적인 성질은 천연왁스와 합성왁스의 성질에 의해 결정된다. 천연왁스와 합성왁스를 중심으로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천연왁스: 천연왁스에는 광물성 왁스, 식물성 왁스, 곤충으로부터 얻은 왁스, 동물성 왁스 등으로 분류되며, 탄화수소와 에스테르에 알코올과 각종 산이 혼합되어 있다. 광물성 왁스에는 파라핀 왁스(paraffin wax), 미세결정 왁스(microcrystalline wax), 반다 왁스(barnsdah wax) 등이다.
파라핀 왁스(paraffin wax)는 석유의 높은 비등점에서 얻어지며 26-30개의 탄소원자를 포함하는 탄화수소의 혼합물이다.
미세결정 왁스(microcrystalline wax)는 석유로부터 정제된 기름에서 얻어지며, 60~91도의 높은 용융점을 갖는다. 작은 핀상태로 결정화되며 파라핀 왁스보다 질기면서 유연하다. 광범위한 탄화수소로 구성되며 41~50개의 탄소원자를 포함하는 높은 분자량을 갖는 분자이다.
반다 왁스(barnsdah wax)는 70~74도의 용융점을 갖는 미세결정형 왁스로 파라핀 왁스의 용융점과 경도를 증가시키고 유동성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되는 물질이다.
합성 왁스(synthetic wax)다양한 화학조성을 갖는 유기합성물질이 합성 왁스의 종류로는 폴리에틸렌 왁스, 폴리 옥시에틸렌 그리콜 왁스, 할로겐화 탄화수소 왁스 등이 있다. 이러한 합성 왁스는 천연왁스와는 화학적 성분은 다르지만 용융온도나 경도 등과 같은 물리적 성질은 천연왁스와 비슷하게 할 수 있다. 천연왁스에서 얻은 왁스에는 오염물질이 존재할 수 있으나 합성왁스는 높은 순도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패턴 왁스 (Pattern wax)패턴 왁스에는 크게 인레이 왁스, 주조형 왁스 및 기초상 왁스가 있으며, 수복물이나 장착물의 원형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인레이 왁스는 60% 파라핀과 25% 카나우바, 10% 세레진으로 조성된다. 융점이 더 높은 탄화수소 왁스를 사용하거나 카나우바 왁스와 같은 애스터를 첨가함으로써 경도가 다양한 인레이용 왁스를 제작하게 된다. 왁스의 기본 성분은 파라핀으로 40-60% 포함된다. 저분자량의 구성성분이 고분자량의 것보다 낮은 온도에서 녹는다. 따라서 파라핀은 원하는 모든 융융점을 얻을 수 있다. 활택성, 견고성, 조각성 및 인성과 같은 왁스의 바람직한 성질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그 밖의 조절용 왁스가 첨가된다. 중요한 첨가제는 카나우바 왁스인데, 융융범위를 확대시키고 구강 내 온도에서 흐름을 방지한다.
작업용 왁스(Processing wax) 작업용 왁스에는 boxing wax. sticky wax, carding wax, block-out wax, white wax, utillity wax가 있으며, 치과 수복물의 제작과정에서 보조적인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boxing wax는 모형의 베이스를 필요한 크기와 형태로 형성하고, 무치악악궁 인상체의 변연부를 boxing하여 보통 석고나 경석고 모형재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boxing wax는 길고 얇은 띠 형태로 되어 있으며, 실온에서도 쉽게 휘어지므로 가열없이 원하는 형태를 부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유틸리티 왁스는 가는 줄의 형태로 시판되며 상당히 잘 휘어지므로 실온에서도 성형이 잘되고, 약간은 달라붙기도 하므로 가열 없이 사용 가능하다. 이 왁스는 밀랍과 바셀린, 연질 왁스로 조성되어 있다. 유틸리티 왁스의 사용에 있어 한 가지 tip이라면 총의치 예비인상을 위해 트레이를 준비할 때 일반적으로 짧은 변연부위를 연장시키기 위해 유틸리티 왁스를 사용한다. 이렇게 유틸리티 왁스를 변연부위에 연장시키면 보다 정확한 예비인상을 얻을 수 있는데 wax를 변연부위 뿐만 아니라 tray의 내면에 막대모양으로 길게 stop을 형성시켜 놓으면 tray를 시적할 때 적절한 위치를 찾을 수 있는 가이드가 된다. 한편 스티키 왁스는 왁스와 레진의 혼합물이며, 녹으면 부착성이 있어 표면에 잘 달라붙는다. 그러나 실온에서는 단단하고 끈적함이 없고 취성이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스티키 왁스의 조성은 밀랍, 파라핀 및 천연수지인데, 천연수지 함유량이 많으므로 어떤 물질에나 잘 달라붙으며 경도가 높다. 의치를 수리하기 위해 파절된 부분을 교합 시킬 때 유용하게 상용된다.
인상용 왁스(impression wax) 인상용 왁스에는 인상 수정용 왁스와 교합 인기용 왁스가 있으며, 인상이나 교합을 채득하는데 사용된다. 인상 수정용 왁스는 주로 치아가 없는 무치악 인상체나 총의치 연조직면 부위의 결함을 찾아내기 위해 원래의 인상 위에 왁스를 비니어로 깔아 사용한다. 이 왁스의 특성은 37도에서 왁스의 흐름성은 100%이므로 구강 내에서 제거할 때는 변형이 일어나기 쉽다는 점이다.
출처:http://www.dentalzero.com/news/articleView.html?idxno=350
국소의치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 치과 재료학시간이나 관교의치, 국소의치 실습을 하면서 다양한 왁스를 경험해보고 배웠지만 솔직히 실습을 하면서 어떤 왁스가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기억하면서 해본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국소의치 과제를 통해서 다시 한번 왁스에 대한 성질을 익히고 복습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다. 또 국소의치에 대해서 이론 적으로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많은 것을 알게 되는 수업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왁스의 성질을 기억하고 실습을 하도록 하여야 겠다는 결심도 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열심히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