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경극의 전문성과 대중성 -판소리와 비교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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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화] 경극의 전문성과 대중성 -판소리와 비교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극이란
♧경극의 역사
♧현장에서 만들어진 경극문학 ⇒그 대중성에 대해
♧경극의 전문성
♧현대의 경극
판소리의 전문성과 대중성 (개략적인 소개)
♧형성
♧성격
♧개념
♧특징
♧대중성
♧전문성
현대의 경극과 판소리의 발전양상비교

본문내용
♧경극의 역사

풍부하고 다채로운 발자취를 더듬어 온 전통연극 중 명나라 말, 청나라초 후베이성, 안후이성 등 양쯔강(장강) 연안 지방에 탄생된 이황조(二黃調)라는 곡조가 경극으로 발전해 왔다. 후베이성의 황강(黃岡)·황피(黃陂) 출신의 배우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황조라는 이름이 생겼다. 원나라의 잡극, 명나라의 전기물의 뒤를 이어 청나라에 이르는 300년 동안은 곤곡(崑曲)이 왕좌의 자리에 있었지만, 곤곡의 극본은 너무 길어 한 작품을 공연하는데 3~4일은 기본이었고, 극본의 문장이 고상한 문언문으로 씌어져 일반 대중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대중은 길이가 짧고, 통속적인 대사를 주고 받으며, 활기가 넘치는 연극을 좋아하였으므로 경극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 새로운 연극은 당시의 상업중심지이던 장쑤성에 이르러 1790년 청나라 고종 80세 탄신축하연을 계기로 그 고장 거상들의 손에 의해서 베이징으로 들어왔다. 이 때 안후이성의 극단 “삼경반”에서 여자역을 맡은 젊은 남자배우 고랑정이 이황조를 연기하여 수도(首都)를 석권하였다. 문학적이며 우아하기는 하지만 난해하고 장황한 곤곡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고 동작이 많으며 민중의 생활감정이 담긴 이황조는 대중들이 받아들이기 쉬워 곧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연극인 동시에 양식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있어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하여, 많은 이전의 극으로부터 기술이나 스타일을 탐욕스럽게 받아들여 청나라 말인 1830년경에는 서피(西皮)라는 곡조와 합침으로써 경극으로 비약하였고 곤곡을 대신하여 극계를 주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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