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비판적 합리주의의 열린사회론 -포퍼가 주장한 열린사회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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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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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칼포퍼의 생애와 이론적 배경
열린사회와 닫힌사회
점진적 사회공학과 유토피아적 사회공학
역사주의란 무엇인가?
역사주의의 반자연주의적 주장과 포퍼의 비판
포퍼의 열린사회론에 대한 비판적 논의
미래의 열린사회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칼 포퍼(Karl Raimund Popper, 1902~1994)는 1902년 7월 28일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유대인의 아들로 태어났는데 비엔나 대학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철학과 사회문제에 관한 서적을 읽으면서 성장하게 되었다. 그가 읽었던 철학 서적은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부터 근대 합리주의 철학뿐만 아니라 19~20세기의 사회주의 철학 즉 마르크스주의 철학까지를 망라하고 있었다. 칼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제2판』, 이한구 옮김, 민음사, 1987, 273쪽
이러한 고전적인 철학서적들을 탐독하면서 포퍼는 과거의 철학사상을 관통하는 커다란 줄기를 발견하게 되었고 그 누구도 비판적으로 보지 못 했던 플라톤의 사상이 닫힌사회의 이론이자 그 사회의 방법인 역사주의의 뿌리이고 마르크스주의 또한 역사주의 방법론에 계급을 대입시키는 이론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학문적으로 1918~1928년 비엔나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등을 전공했는데 빈대학은 베른슈타인의 수정주의(修正主義)에 반대하여 마르크스 옹호론을 주장하고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출판, 해설한 카우츠키(Kautsky, Karl Johann, 1854.10.16~1938.10.17) 네이버 인물검색(카우츠키) http://100.naver.com/100.php?id=150378
가 수학한 곳이기도 하였다. 또한 1920년대에 빈 대학에서는 철학교수였던 M.슐리크를 중심으로 한 비엔나 학단이라고 하는 논리실증주의와 종래의 사변적인 철학을 반대하고 과학적인 철학을 주장하는 철학자 그룹이 나타났는데 포퍼는 그러한 시기에 학창시절의 대부분을 보냈고 학단의 주요 인물들과 개인적인 친교를 맺었지만 그는 학단에 직접 가입하지 않았고 오히려 논리 실증주의자들의 원리에 비판을 가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칼 포퍼, 『열린사회와 그 적들(Ⅰ) 제2판』, 이한구 옮김, 민음사, 1987,
• 이한구, 「비판적 합리주의의 열린사회」, 한국철학회, 1984,
• 칼 포퍼, 『역사주의의 빈곤』, 이한구 옮김, 청하,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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