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기업분석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k텔레콤 기업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경제원리
SKT기업분석
SK성공요인
SKT성공요인
경쟁자분석
SKT의향후전략
위성DMB사업
휴대인터넷사업
해외시장전략
본문내용
신경제 원리가 적용되는 환경 하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위한 분위기를 전사적으로 기업의 문화로 고착 시키는 것이 성공을 위해서 필요할 것이다. 전사적으로 이러한 문화를 고착시키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수적이다. 그래서 성공요인 중, 강력한 리더십 부분에 대해서 따로 중점적으로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1. SKT의 이전 경영자였던 표문수 사장에 대해 먼저 살펴보자.

-직관성: 비동기식(WCDMA) 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와 관련한 딜레마가 있어 사업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국내 및 해외의 경제, 문화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발 맞추기 위해 노력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네트워크 기술의 발달에 따라, 가정의 모든 전기·전자제품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제어되는 미래형 가정 시스템인 홈 네트워크의 실현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 미리 준비하였다.

-혁신성: 안정적인 혁신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이제까지 그의 업무를 통해 이루어 낸 성과를 통해서 볼 때 그는 직관과 창조성을 발휘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확장하기보다는 정확한 상황판단과 실질적인 정보수집으로 불안정적이고 불확실한 기업의 상황을 혁신적으로 업그레이드 해왔던 것으로 결론 지을 수 있다.

-친화력: 내부적으로는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를 경영 혁신 전략의 하나로 강조하였을 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의 개별 성장경로와 육성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지속적으로 구성원이 자신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주5일제를 신속히 도입하여 직원들에게 재충전을 위한 시간을 많이 제공하였다. 이러한 강력한 친화력이 전 직원들로부터 강력한 신임을 얻을 수 있던 원천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외부적으로는 세계적인 통신 선도 기업들과 기술 표준 결정에 대한 협력, 공동 시스템 개발, 상용화 과정에서의 공조,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공동구매, 마케팅에서의 공동 연구 등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해외 업체들과의 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였다.

-용병술: 인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인재 중심의 경영을 강조했다. 연공서열이 아닌 능
력과 성과 중심으로 인력관리를 하였고, 외부의 우수인력도 적극적으로 영입하였다. 또한, 권한과 책임의 하부이양을 실시하여 개별 종업원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 자신의 후임을 결정함에 있어서도 우수인재를 미리 양성하여 지속적인 평가를 통해 선택하는 방식을 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