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

 1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1
 2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2
 3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3
 4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4
 5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5
 6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6
 7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7
 8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8
 9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9
 10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세계화시대와 일본어


Ⅱ. 본론 - 일본어 교육의 현주소와 문제점

1. 일본어 교육의 역사

2. 고교과정 일본어 이수 학생수

3. 일본어 교육의 실태
3.1 장래 일본어의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3.2 일본어 수업에 관하여
3.3 일본에 관한 흥미, 관심분야

1) 학생들의 흥미, 관심분야
2) 일본어 교과서 분석
3) 조사결과의 비교 대조


Ⅲ. 결론 - 개선방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 세계화시대와 일본어

세계화란 국경의 의미가 퇴색하고 세계가 깊은 상호 연관과 의존성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생활의 기본 단위가 세계로 확대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외국어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세계어로서 영어는 물론이고 제 2외국어 또한 국제 경쟁 시대를 살아가는데 있어 불가결한 존재로 자리잡고 있다. 일본은 더욱이 한국과 가장 가깝고 밀접한 관계에 있는 나라로서 국내 일본어 학습자 수가 눈에띠게 늘어난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일본어교육은 보다 질 높고 수준 높은 것이 되어야만 한다.
1. 일본어 교육의 역사
국내에서의 최근 약20년간 일본어 교육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880년대 이후 근대적 학교가 설립되게 된 후에는 신식 일어학교가 생기게 되며 갑오경장 이후는 일어학교가 더욱 늘게 되었다. 이 시기의 일본어교사는 처음에는 일본에서 초빙되었으나 나중에는 한국인 교사가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는 일제 강점기로서 한민족의 말살화, 한민족의 일본인화를 꾀하였고 이를 실현하는 한 방안으로 한국인에 대한 일본어 사용강요, 전한국인에 대한 일본어교육 실시 정책을 취하였다. 이에 한국인들은 강력히 반발하였고, 일본어에 대하여 거부감과 혐오감을 나타내었다.
1945년 해방 이후에도 이와같은 분위기는 계속되어 일본어교육이 폐지되고 우리말과 글을 되찾는 일이 강조되었다. 1963년 고등학교에서는 일본어를 제외한 제2외국어를 정규과목으로 채택하였다. 그러나 이후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일 국교정상화 등으로 일본어교육이 재개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3. 일본어 교육의 실태
몇 가지 설문조사를 통해 장래 일본어의 필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 일본어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그리고 일본에 관한 흥미, 관심분야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조사는 2004년 현재 일본어를 채택하고 있는 경기도 소재 2개 중학교와 3개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생들, 일본어학원의 10대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중학생 47명, 고등학생 51명 일본어학원 11명 총109명) 설문문항은 일본어교육관련 논문을 참조하여 작성하였다.
3.3 일본에 관한 흥미, 관심분야
일본어 지도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필요하다.
1.니즈분석 2.학습목표설정 3.교수세목결정 4.교수법결정 5.교재결정
학습 목표를 설정하기에 앞서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을 일본어교육에서는 ‘니즈분석’이라고 한다. 니즈분석은 또다시 여러 가지로 세분화 되지만 본 조사에서는 흥미,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조사하기로 한다.
먼저 일본어 학습자들에게 흥미, 관심 분야, 혹은 학습하고 싶은 내용을 3가지씩 적도록 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를 가지고 일본어 학습 내용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분야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중심으로 조사를 하여 비교 대조해 보았다.
Ⅲ. 결론 - 개선방안

이상 중 고등학교의 일본어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았다. 그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일본어는 제2외국어의 다른 언어들보다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고 있으며 인기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최근 20년간의 고등학교 일본어 학습자수의 추이에서 알 수 있듯이 수학능력시험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제7차교육과정의 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에서는 전국 192개 대학 대부분이 수능 5개의 영역중 주로 1~4개 영역의 점수로 학생을 선발하는데 대체로 인문사회계열은 언어+외국어+수리+사회탐구를, 자연계열은 언어+외국어+수리+과학탐구를 반영하는 대학이 많다. 제2외국어는 인문사회계열에서 주로 반영하고 있으나 그것도 38개 대학에 불과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볼 때 학생들은 일본어에 많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고 있지만 깊이 학습하는데 있어서는 어느 정도 부담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설문조사에서 대학 진학 후에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는 의견에서도 이러한 현실이 잘 나타나있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가 정책과 관련된 것으로서 여기서는 나머지 부분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만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이한섭(1994) 『일어학개설』한신문화사
木村宗男(1996) 『교수법입문』국제교류기금
水谷信子(1999)『일본어교육개론』 방송대학교육진흥회
이덕봉, 모리야마 신, 김태호(2003)『こんにちは』교육인적자원부
신현숙(2004) 「게임을 활용한 일본어 연구에 관한 연구 -중등교사의 의식과 실태         조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논문
경산남도 장유고등학교(2003)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        영에 관한 연구-」교육인적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이미강 「고등학교 일본어 학습자의 니즈(needs)와 일본어 교과서의 비교연구 -이 야깃거리를 중심으로」고려대학교 석사논문
이광숙 「한국에서 외국어 교육의 역사」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독어교육과 교수논문
권종훈 「고등학교 독일어 교육현황」양정고등학교 교사논문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서 글자 크기 줄간격등 편집에 신경을 많이 쓴 레포트로 중간중간에 중요한 각주나 참고문헌등을 정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