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1
 2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2
 3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3
 4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4
 5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5
 6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6
 7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7
 8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8
 9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9
 10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사회적 책임에 관한 사례
3. 기업가 정신 측면에서 본 사회적 책임
본문내용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oponsibility)이란 기업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기부행위나 사회복지후생지원 및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한다는 개념과 기업이 마땅히 지켜야 하는 도덕적 기준을 의미한다. 그런데 기업의 중심이자 기초는 경영자라고 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곧 경영자가 윤리적으로 행동해야 하고 윤리기준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얘기할 때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경영자의 사회공헌 의지와 의사결정사항이다. 경영자가 올바른 윤리기준을 지니지 못했다거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 상태라면 그 기업 역시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내기는 힘들다. 그렇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기에 앞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2.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6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기업유지발전에 대한 책임이다. 이는 본원적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는데 기업은 기업 자체로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주위에는 수많은 이해관계자(stake holder)가 있다. 따라서 기업이 존속 및 발전을 하지 못하고 경쟁사회에서 도태된다면 그 기업 뿐 아니라 이해관계자들에게도 피해를 끼치게 되므로 이는 사회적 책임 중 가장 중요하다. 두 번째 경영자의 사회자 책임은 종업원의 복지향상에 대한 책임이다. 종업원을 단순히 기업의 생산요소의 하나로서 인식할 것이 아니라 그 전에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복리후생, 경영참가 등의 방식을 통하여 그들의 인간적인 행복을 보장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이해자집단의 이해조정에 대한 책임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고객, 주주, 노조, 경쟁회사, 지역사회, 정부 등 기업 주변의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을 사이에 두고 각자 자기의 이익을 위해 목소리를 낸다. 이는 자칫하면 경영자가 기업을 경영하는 데에 있어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게 잘 조정하는 역할 역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이라 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최근 중요시 되고 있는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이다. 최근에는 환경오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 환경오염에 대한 책임’으로 보는 시선도 많아졌다. 따라서 경영자는 지역사회 및 소비자로 대표되는 대중의 신뢰, 기업이미지 향상, 환경문제에 대한 양심 등을 위해서는 환경문제에 충분한 관심을 쏟고 관련법규의 준수, 노후시설의 대체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섯 번째로 사회개혁 및 사회공헌활동의 책임이다. 경영자는 능력 면이나 기능면에서 대개 사회에서의 그 위치가 지도층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지역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역할도 요구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후계자 양성에 대한 책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