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

 1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
 2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2
 3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3
 4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4
 5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5
 6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6
 7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7
 8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8
 9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9
 10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0
 11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1
 12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2
 13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3
 14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4
 15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5
 16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6
 17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7
 18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8
 19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19
 20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디지털 시네마 상영의 현재와 미래

목차
Ⅰ서 론

가.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나. 연구방법 및 주요내용


Ⅱ 아날로그와 디지털영화의 시스템 구성
가. 아날로그 영화시스템 구조
1 필름의 구조
2 아날로그 영사 시스템
나.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구조
1. 디지털 시네마의 정의
2.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Ⅲ 디지털 시네마 시스템 분석(디지털 영사시스템을 중심으로)
가. 디지털 영사 시스템 하드웨어 구조
나. DMD 모듈
다. 데이터의 압축과 보안
1.데이터의 압축기술 JPEG 2000
1.1 JPEG2000의 특징
2.보안과 디지털 워터마킹
2-1. 디지털 워터마킹의 특징

Ⅳ 디지털 시네마
가. 디지털 시네마의 표준화 동향
1. 국내 동향
2. CGV 디지털 영화 상영현황
3. CGV 디지털 도입 장비
3.1 보유현황
3.2 장비의 장단점

나. 기술적인 과제
본문내용
Ⅰ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영상 압축 표준 방식, 디지털 전송방식, 이동 멀티미디어방송 등 디지털 방송으로 대표되는 방송분야에서의 디지털화는 이미 상당히 진행이 되고 있으며 영화분야에서도 예외로 남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영화 산업은 그 비중에도 불구하고 아직 기존의 아날로그방식을 위주로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디지털화에 대한 관심은 방송분야에 비교해서 깊이 논의 되지 못하였다. 이는 한정된 대역으로 전송하기 위해 데이터를 압축해야 하는 방송보다 화질을 최우선시 하는 영화의 특성과 콘텐츠의 분배에 있어 아직 디지털화의 필요성이 절실하지 않으며, 35mm필름의 화질을 유지하면서 이를 디지털화하여 전송하기에는 아직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디지털 처리기술의 발달, 고속 대용량 영상처리산업에 적용 가능한 기술 인프라가 급진전하면서 영화제작, 배급, 상영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시네마”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어, 아날로그 필름 기반 시스템에서 디지털기술및 네트워크 기술과 접목하여 디지털 시네마의 방향으로 서서히 이행을 시작하는 단계에 있다. NAB2002 전시회에서 한 영화감독이 “이제 필름은 죽었다”라고 한 선언적 발언은 디지털영화가 결코 먼 미래의 일이 아닌 현실의 상황임을 시사한다. 실제적으로 헐리우드에서는 조지루카스 감독의 영화“스타워즈”시리즈의 디지털화를 시작으로,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영화 비즈니스의 본격적인 전개를 계획하고있다. “스타워즈 에피소드2 클론의 역습”은 필름을 사용하지 않고, 100% 디지털로 촬영되었으며, 지난 2002년 5월 미국 내 개봉 시 디지털 프로젝터를 갖춘 60여개 상영관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상영되기도 하였다. 이는, 디지털카메라가 이제는 방송의 한계를 넘어 영화의 전통적인 제작방식에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더구나 최근 미국은 필름 산엽을 공해산업으로 지정함에 따라 아날로그 방식의 영화제작은 점차 존립하기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사이트
영사실 이야기 http://www.cinema04.com
엔터뉴스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605220131
삼성 경제연구소 세리 http://www.seri.org/kz/kzKsosL.html?ucgb=KZKSOS
영화진흥 위원회 http://www.kofic.or.kr/
경기영상 위원회 http://www.ggfc.or.kr/
필름 2.0 http://www.film2.co.kr/
코닥 온라인 매거진 http://wwwkr.kodak.com/KR/ko/nav/onlineMagazine
한국영화학회 http://www.fisak.com/
한국영상협회 http://www.kmva.or.kr/
삼성경제연구소, 21세기 성장엔진을 찾아라, 2000.
http://www.digitalcinema-europe.com/: European Digital Cinema Forum.
http://www.itu.int/ITU-R/study-groups/rsg6/rtg6-9/index.asp: ITU-R LSDI.



잡지
월간 비디오 아트 http://videoarts.co.kr/main.asp
월간 비디오 플러스 http://www.videoplus.co.kr



국내서
민경원옮김 [최신 HD 영화가이드]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구재모 [HD 영화제작의 이해] 여울미디어 2006
강창규 [필름 중심의 영화 산업을 대체하는 뉴미디어 디지털 기술에 대한 분석] 2005. 6
김기배 [디지털 영상 미디어] 한명 2001
김영석 [디지털 영상론] 한명 2002
김창유 [디지털 시네마의 이해] 책과길 미디어 2007.
김의준 [디지털 영상학 개론] 집문당 1999
김정호 [제4의 물결, 디지털 영상 매체], 비비컴, 2001
김종철 [디지털 영상기술] 우신 1996
박성수 [디지털 영화의 미학], 문학과학사, 2001
유재형 [영화기술 변천사], 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