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

 1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1
 2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2
 3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3
 4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4
 5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5
 6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6
 7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7
 8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8
 9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9
 10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 외식업과 프랜차이즈 및 패밀리 레스토랑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외식산업의 개념과 특성

Ⅲ. 외식업의 변화
1. 교육의 변화
2. 고객관리의 변화
3. 인건비 관리의 변화

Ⅳ. 음식점 서비스의 5대 문제

Ⅴ. 프랜차이즈 시스템
1. 프랜차이즈(franchise)의 정의
2.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개념
3.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
4.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단점

Ⅵ. 패밀리 레스토랑의 일반사항

Ⅶ. 외식업 창업시 판촉전략
1. 현수막 (프랭카드) 설치
2. 전단지 제작 배포
3. D.M.발송
4. 무료시식회 개최
5. 케이블 T.V.에 CF상영
6. CR (Community Relation)활동
7. 언론홍보 방법
8. 특별 이벤트 실시

Ⅷ. 고객만족을 위한 외식업 서비스 경영전략
본문내용
그 동안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구매에 힘입어 호황을 누려온 외식업계가 수많은 외식업체가 도산되고 적자경영에 허덕이는 지금의 우리 외식업계의 위기상황은 살아남기 위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우리는 사업을 하려면 점포 구하기가 실로 어려웠던 것이었다. 그러한 현실이 우리가 경제식민지를 맞이하면서 상황은 너무나 많이 바뀌었다. 점포 임대료가 내리고 비어있는 가게가 속출하고 또한 권리금 자체도 많이 내렸거나 아예 없어진 곳도 많이 있다. 이러한 불경기가 오면 제일 먼저 외식업계가 타격을 입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허리띠를 졸라 맬 때는 먹는 것을 줄이기 때문이다. 실제 소비자보호원의 자료에 의하면 월평균 가계소득은 23.4%가 감소하였으나 가구당 외식비 지출은 39.5%나 감소하였다. 또한 외식회수도 월 4.7회에서 월 1.3%로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고소득 계층보다는 저소득 계층의 소비위축이 심화되고 있어 외식비 지출 역시 저소득층에서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 외식업계의 매출감소를 예상한다면 평균 39.5%의 매출이 감소하여야 정상일 것이다. 그리고 중상류층을 상대하는 중대형업소나 고급업소도 피해가 심하겠지만 상대적으로 중서민층을 상대하는 소점포의 매출감소가 상대적으로 더 커야 할 것이다.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심해진다고 예측할 수 있다. 상류층이 남의 눈치를 보아가며 음식수준을 바꾸지는 않는다. 그러나 중산층이 무너진 일반 서민층이나 직장인들은 예전에 외면했던 구내식당을 찾고 도시락이나 간단한 라면이나 분식으로 점심을 때우며 퇴근 후 직장동료들과 간단한 호프한잔도 엄두를 못 내게 된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가계지출을 줄이려고 가정주부들의 소비의식도 전환되고 있다. 유명브랜드를 선호하던 고객들이 알뜰구매형으로 변해버렸다. 대학가 상권의 호경기도 학생층의 취업불안과 부모들의 명퇴나 정리해고 등의 이유와 불안감으로 소비가 자연스럽게 절약형으로 변해버렸다. 이러한 시장동향을 인식하고 소비계층을 파악하여 입지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할 것이다. 사업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들은 보통 유행을 따라 동업종에 동종 아이템으로 몰려든다. 그러면 현재와 같은 불황기에는 수요보다 공급과잉이 되어 생존을 위한 창업이 오히려 생존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실패의 벼랑으로 몰고 갈 수도 있다. 예비창업자는 대체로 유망아이템을 먼저 찾는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알맞는 점포를 찾는다. 그러나 그 이전에 시장상황과 흐름에 관한 변화와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점포입지를 잘 선택하여야 한다. 점포형 사업은 입지가 사업성패의 70%를 좌우한다. 어느 정도 규모의 인구가 살고, 장사시간에 사람이 몰려드는지, 소비행태 및 소득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고객흡인 시설이 있는지 등을 정확히 판단한 후에 입지를 결정해야 하며 입지와 아이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매스컴에서는 연일 우리는 변해야 산다. 구조조정, 생존전략, 감동서비스, 경영혁신, 아이디어 창출 등을 부르짖고 있으며 외식전문가들의 극복방안 역시 이 범주 안에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오늘도 우리 외식업주들은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막연히 경기가 좋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으로 지낸다면 점점 더 어려운 위기상황이 닥칠지 모른다. 경제 및 경기변화가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 지금 음식점을 통한 생존전략을 누가 더 맛있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