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사회적 지위에 따른 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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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화론] 사회적 지위에 따른 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방향

3. 키워드 정리

3 -1. 민족주의
3 -2. 외국인 노동자
4. 본론

4 -1. 외국인 노동자 실태
4- 2. 외국인 노동자 인종별 차별 원인
5. 해결 방안

5- 1. 제도적 개선
5- 2. 의식개선
5- 3. 후원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문제제기

- 최근 슈퍼볼 영웅 ‘하인즈 워드’나 혼혈 배우 ‘다니엘 헤니’가 큰 주목과 사랑을 동시에 받고 있다. 예전의 우리나라였다면 상상도 못 했을 현상이다. 민족주의에 근거하여 타민족 배척하기로 유명한 우리나라에서 과연 이게 어떻게 된 영문일까? 우리는 이러한 현상에 의구심을 갖고 그 원인에 대해 조사하기 시작했다. 이 현상을 오직 민족주의와 관련지어 생각했던 우리는 조사 과정 중에 다른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결국, 우리가 내린 결론은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민족주의의 해이뿐 아닌 또 다른 원인에 의한 현상이라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민족주의가 강한 나라가 몇몇 있다. 대표적인 나라가 독일, 일본, 한국 인데 그 중에서도 한국의 민족주의는 그 도가 넘어설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있다. 과거 역사 속에서 민족주의 정신이 우리나라의 존립에 커다란 역할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길이 없다. 일제 강점기 때도 그러했고, 남과 북이 분단된 상황 속에서도 우리 민족을 지금껏 지켜 왔던 것도 민족주의 정신에 의한 것이다. 그러나 이제 지금의 민족주의는 과거의 그 민족주의와 다르다. 민족주의가 그 한도를 넘어 이제 배타적 민족주의로 변질되었다.
우리의 이 배타적 민족주의는 한국 땅에서 많은 차별과 불평을 생산해 내고 있다. 얼굴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이유로 외국인들은 차별과 소외의 그늘아래 놓여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주목해봐야 한다고 생각한 부분은, 같은 외국인이라도 국적, 피부색 등에 따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접근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영어를 구사하는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의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에 커다란 차이가 있다. 영어를 구사하는 백인들에겐 어떻게 해서든 몇 마디 영어라도 건네고 싶어 하고 친근하게 지내고 싶어 하는 반면 경제적으로 우리보다 잘 살지 못한 나라에서 온 얼굴색이 비교적 검은 사람들의 경우엔 상상도 하지 못할 정도의 인권탄압과 비인간적 대우를 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여기에서도 더 주목 할 만 한 점은 같은 동남아 지역의 나라에서 온 사람이라도 그들의 사회적 지위 및 국적에 따라 또 대우가 달라진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대하여 규명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방향

- 처음에 이러한 외국인에 대한 차별 모두를 민족주의에 의한 타민족 배척의 일환이라고 생각했던 우리는 조사 과정을 거치면서 발표 방향을 바꾸게 되었다. 우리가 인터뷰한 외국인들의 응답은 우리의 예상과는 다른 것이었다. 그에 따라 우리는 외국인을 차별하고 배척하는 우리의 태도가 민족주의 보다는 외국인의 계급(즉, 사회적 지위나 직업, 국적 등)에 근거한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앞에서 언급한 하인즈 워드나 다니엘 헤니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이에 따라 처음 연구 방향으로 잡은 민족주의에 근거한 타민족의 배척이라는 일반적인 주제에서 외국인의 신분에 따른 한국인의 인식으로 주제를 변경하게 되었다.

3. 키워드 정리

3-1. 민족주의 한국민족주의의 이념과 실태(차기벽, 까치 1978)- 제1부 민족주의의 이해,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제 2부 한국 저항민족주의의 제문제. 제4부 민족주의와 민주주의에서 발췌


1) 민족주의 정의
- 민족에 기반을 둔 국가의 형성을 지상목표로 하고, 이것을 창건·유지·확대하려고 하는 민족의 정신 상태나 정책원리 또는 그 활동을 민족주의라 한다. 즉, 한 민족이 다른 민족의 지배에서 벗어나 같은 민족으로서 국가를 이루려는 주의로 해석할 수 있다.
2)민족주의의 위험성
-민족주의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아울러 가지고 있다. 대체로 한 민족이 통일이나 독립을 추구하는 단계에서는 밝은 면이 두드러지지만, 일단 그런 목적이 달성되고 나면 어 두운 면이 드러나기 쉬운 것이 바로 민족주의 이다. 민족주의는 고유한 이념이나 제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 어떤 분야(민주주의, 독재주의, 사회주의, 파시즘, 전체주의 등)와도 결부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민족주의는 위험하다.
-후진국의 민족주의는 특히 병든 민족주의가 되기 쉽다.
민족을 과거와 결부시키는 민족적인 전통, 현재와 결부시키는 민족적인 이익, 그리고 미래와 결부시키는 민족적인 사명 내지 민족적인 이상을 가리켜서 민족주의 이념의 3대 구성 계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데 선진국의 경우에는 현재에 대해서 자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태여 민족이니, 민족주의니 떠들지 않고서도 합리적으로 실속 있게 자기의 민족적 이익을 추구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후진국의 경우에는 현재에 대해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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