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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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
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

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
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
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가 간의 교류 확대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한국사회가 문화적 ․ 인종적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2007년 8월 24일 기준으로 단기체류외국인을 포함한 체류외국인이 100만 254명으로 사상 처음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보도되었다. 이로써 체류외국인이 주민등록인구 4천913만 명 중 2%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6년 7월(85만5천889명)보다 15% 증가하였다. 또한 한국 국민과 혼인한 적이 있거나 혼인 관계에 있는 결혼 이민자는 2002년 3만4710명에서 2007년 10만4749명으로 5년 새 3배로 늘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전국 초 ․ 중 ․ 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13,445명으로 2006년 4월 7,998명에 비해 68% 증가하였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 학생의 수용성 연구』(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007), p.51

한국 사회는 그동안 단일 민족이라는 의식이 강하였는데 위와 같은 통계는 현재 한국 사회가 다인종 ․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진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한국사회에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농촌에서 외국인 신부와 결혼하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사회 현상과는 달리 한국사회는 여전히 한민족 ․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함에 따라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이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 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을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는 한국 사회의 편견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와 같은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 원인에서 근본적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다원주의적 국가의 경험이 전혀 없고, 민족주의적 ․ 자 문화 중심주의적 시각이 강하여 다른 문화를 그들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형성할 기회를 갖지 못하였다. 하지만 한국 사회에 외국인 비율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고 각 학교 급에 외국인 자녀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그동안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던 한민족이라는 민족주의적 시각에서 벗어나 다민족국가로 변모하는 흐름에 맞추어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인 다문화교육의 도입이 필요할 것이다.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과정이 다문화적 시각을 갖추는 것이 가장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현재 학교 교육과정은 이와 같은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현행 7차 교육과정에 있어서 다문화와 관련된 대표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6학년의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와의 관계” “지구촌의 문제해결을 위한 공동 노력”, “9학년의 ”지구촌 시대와 한국“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행 교과서에 다문화와 관련된 교육내용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현행 교과서의 다문화교육은 국제화와 세계화 속에서 한국의 위치를 확인하고 미래에 다른 국가와의 교역관계를 개선하는 방안과 환경문제 ․ 고령화 사회와 같은 지구촌의 공통적인 문제들을 협력하여 해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사회적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문화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에서 그치는 경향이 있다. 즉, 다른 문화를 소개해주는 방식으로 다문화교육을 하고 있으므로 이것은 여전히 주류적인 시각에서 다른 문화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의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는 이주 노동자 증가에 따른 인권문제나 국제결혼 증가에 따른 다문화 가정에 대한 관심은 교과서가 전혀 포함하지 못하고 있다. 사회과 교과의 특성 자체가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교과로써 학생들에게 변화하는 사회의 관점을 제시해야 하고 새로운 변화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 문제를 접해보도록 기회를 주어야 하는데 현행 사회과 교육은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이 들어 본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다문화 교육은 메스미디어나 책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사회과 교육에서 교과서의 내용 구성 방법의 변화를 통한 다문화 교육이다. 다문화 사회서 사회과의 목표가 “상호 의존하는 세계에 있어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민주 사회의 시민으로서 공공선을 위한 식견 있는 의사결정 능력의 육성”이라는 것(N.C.S.S,1994:3) 박남수,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서울: 사회과 교육, 2000), p.2
에서 볼 때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개편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육에서 다문화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기본 주장을 바탕으로 현행 7차 사회과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을 통해 다문화교육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어떤 방식으로 구성 ․ 기술하고 있는지 파악한다. 더 나아가 다문화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교과서 구성 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2.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참고문헌
- 황재기 외, 중학교 사회 1, (주) 교학사, 2003
-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2, (주) 교학사, 2002
-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3, (주) 교학사, 2003
- 허우긍 외, 고등학교 사회, (주) 교학사, 2005
- 황재기 외, 중학교 사회 1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2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 차경수 외, 중학교 사회 3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3
- 허우긍 외, 고등학교 사회 교사용 지도서, (주) 교학사, 2004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1998
- 박남수, 『다문화 사회에 있어 시민적 자질의 육성』, 사회과 교육, 2000
- 설규주, 『세계시민사회의 대두와 다문화주의적 시민교육의 방향』, 사회과 교육, 2004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생활실태와 교사 ․ 학생의 수용성 연구』,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2007
- 김민정, 『7차 교육과정의 다문화 미술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2007
- 노선하, 『초등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4
- 김희규, 이병천 『(중등학교용)교과서 보완 지도 자료 :다문화 이해 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