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포가는길] 삼포가는 길 A+ 감상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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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포가는길] 삼포가는 길 A+ 감상 및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삼포가는 길》의 작가 황영석

2. 작품 내용분석

3. 70년대 현대인의 상실된 자아찾기와 삼포

4. 정씨와 영달, 백화에 대한 인물분석

5. 희망의 상실과 현실에 대한 직시

6. 마음 속 고향으로의 회귀
본문내용
1. 《삼포가는 길》의 작가 황영석

《삼포가는 길》의 저자 황석영은 중국 신경에서 태어났으며 본명은 황수영이다. 동국대 철학과 졸업하고 1962년 《사상계》신인문학상에 으로 입선하였다. 1970년 신춘문예에 이 당선되어 등단까지 이르렀다. 황석영은 70년대 와 , 80년대의 을 남긴 문제의 작가다. 가 보여주는 문학적 중요성은 그것이 부랑 노동자가 지니는 사회적 관계의 핵심을 포착했다는 점에 있다. 역시 가 제기한 문제의 연장선상에 있다. 여기에서 삼포라는 고유 명사는 이내 산업화에 의해 해체되고 있던 고향이라는 보통 명사로 확장되며, 다시 70년대 한국사회 일반으로 읽혀질 수 있다. 장편 은 월남전을 통해 분단의 모순과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다룬 역작이며, 대하 역사소설 은 십 년여에 걸쳐 《한국일보에 연재된 것으로, 조선시대 민중들의 힘없는 삶과 그 안에 미륵신앙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던 유토피아적 의식을 치밀하게 그려 낸 작품이다. 기타 주요 작품으로는 , , 등이 있다.
황석영이 소설과 인연을 맺게 된 것은 교육열이 놓았던 부모의 영향이 컸다. 일제 때 말로 인텔리였던 부모님은 북에서 월남해 내려와 영등포의 공장 지대에 정착을 했다. 주위에는 그야말로 공장에 다니는 노동자의 아이들이나 영세민 아이들이 많았는데 모친의 그릇된 생각이었지만 그 애들과 놀지 못하게 해서 동무가 없었다고 한다. 한국 전쟁이 휩쓸고 지나간 뒤에 영등포 시장에 나가면 피난 보따리와 개인의 서재에서 쏟아져 나온 책을 책꽂이째로 노점에 내놓고 책을 빌려주는 대여점이 많이 생겼는데, 작가는 초등학교 일학년부터 그런 책들을 빌려다 보았다. 5,6학년 때에 대단히 수준 높은 세계 명작들을 읽을 만큼 문재(文才)가 있던 작가는 초등학교 5학년 때 피난 갔던 얘기를 쓴 「집에 오는 날」이라는 작문이 전국 백일장에서 장원을 했고 처음으로 글로써 칭찬을 받게 됐다. 작가는 '작가'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이 다음에 커서 작가가 되겠다고 어머니에게 말했다고 한다. 그러나 황석영의 어머니는 문학적 교양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어려운 시절을 살아온 당시의 어른들답게 아들이 작가가 되는 것은 원치 않았다 한다. 대신 아들이 의사가 되길 원했던 어머니는 황석영이 학교 간 뒤에 방을 검사하고 원고와 노트를 아궁이에 처넣은 적도 있었다 한다. 그러나 황석영이 한국일보에 『장길산』을 연재할 때 어머니는 아침마다 신문에서 연재란을 가위로 오려 스크랩하시는 일로 아들을 인정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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