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

 1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1
 2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2
 3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3
 4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4
 5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5
 6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6
 7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7
 8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8
 9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9
 10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10
 11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11
 12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12
 13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품질경영] 6시그마 적용 기업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6시그마의 의미


2. 6시그마의 경영추진 과정


3. 6시그마 경영의 특징


4. 6시그마 도입 성공 기업사례

4-1. 외국기업
4-2. 국내기업
4-3. 성공요인


5. 6시그마 도입 실패 기업사례


6. 결론

본문내용
1. 6시그마의 의미

- 첫째는 가장 좁은 의미로 6시그마는 기업이나 혹은 프로세스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통계적 척도이다. 6시그마 경영에서는 생산 및 제조과정 혹은 사무간접 부문의 모든 프로세스의 수준을 하나의 통일된 지표로 통합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시그마 수준이다. 이렇게 프로세스의 품질 수준을 하나의 통일된 성과 지수인 시그마 수준으로 측정함으로 인하여 제품이나 업종, 업무 및 생산 프로세가 다르더라도 비교할 수 있게 되며, 프로세스의 목표를 설정하고 어디까지 달성되었는가를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업계의 선두 주자로 인식된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 등에 대한 품질수준과 자기 회사의 품질 수준을 시그마 수준으로 측정 비교하여 벤치마킹을 할 수 있게 된다. 둘째는 6시그마는 프로세스에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만족을 이룩하는 활동 및 그 방법을 의미한다. 우리가 주어진 기업 환경에서 인지하고 일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Working Harder"가 아닌 "Working Smarter"를 의미하며, 이것은 모든 일에-제품의 제조뿐만 아니라 구매요구서 작성에 이르기까지-실수(mistake)를 더욱 적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각 프로세스에서의 문제점을 정의하고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을 측정하며,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하여 최적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구체화된 최적 방안은 계속 실행하고, 그 성과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을 총괄하여 6시그마라고 한다. 셋째는 경영전략이다. 6시그마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된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한데, 어떤 프로세스의 시그마 수준을 높이면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은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고객이 더욱 만족하게 되는 것이다. 고객만족은 기업의 발전에 필수적이다.

2. 6시그마의 경영추진 과정

- 프로젝트의 수행절차는 기업의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D-MAIC의 단계를 따르는 것이 보통이다. 여기서 D는 정의(Define)단계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단계를 말하며, MAIC는 측정(Measurement), 분석(Analysis), 개선(Improvement), 관리(Control)라는 4단계의 문제해결 절차를 말한다. 여기에서 측정과 분석은 특성화 단계(Characteri- zation)이고 개선과 관리는 최적화 단계(Optimization)라고 할 수 있다.
6시그마 활동의 최종적인 목표는 총체적 고객만족에 있다. 여기서 총체적 고객이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을 총칭하는 말로서 내부고객은 주주와 종업원을 말하고 외부고객은 우리의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현재 및 잠재고객은 물론 정부와 지역사회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총체적 만족이란 우리가 통상 생각하는 좁은 의미의 품질이 아닌 고객만족의 총체적 요소인 ‘품질, 가격, 납기, 유연성, 신제품 개발 속도’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6시그마는 이러한 총체적 고객만족을 통하여 경영성과를 혁신시킴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과학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총체적 고객만족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인가?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중요한 것들을 찾아내고 이러한 중요한 고객 요구(Needs)가 얼마나 기대에 부응하는지를 파악하여 고객만족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렇게 찾아낸 고객만족 요소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는 ①현재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것, ②고객의 기대수준에 비하여 차이(Gap)가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아는 것, ③밝혀낸 원인들을 바람직스러운 상태로 만드는 것, ④바람직스런 상태의 원인들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 등의 활동이 필요하고 이러한 활동이 과학적으로 이루어질 때 보다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된다.
구 분
추진 단계
추진 내용
1단계
D(Define)
-고객 또는 기업의 요구사항 정의
-CTQ의 선정
-프로젝트의 선정
2단계
M(Measure)
-CTQ(Y)에 대한 기준 설정
-측정시스템에 대한 유효성 검정(Gage R&R)
-프로세스의 해석 및 개선의 목표 설정
3단계
A(Analyze)
-변동원인의 나열
-중요 원인(Vital Few)의 파악
4단계
I(Improve)
-개선 계획의 수립 및 실행
-최적조건의 설정
5단계
C(Control)
-측정시스템의 확인
-중요 원인의 관리능력 확인
-프로세스 관리체계의 확립
-효과파악
6시그마에서는 고객만족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찾아내는 것을 ‘품질비평(CTQ:Critical To Quality)을 선정한다’고 하고, 이러한 CTQ를 개선의 계획화하는 단계를 정의(Define)단계라고 한다. 그리고 이렇게 선정한 개선 계획을 과학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방법론을 MAIC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