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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토마스만의 활동기간

Ⅲ. 토마스만의 반어

Ⅳ. 토마스만의 여성형
1. 여성의 얼굴
2. 여성의 팔(손)
3. 여성의 가슴과 옷
4. 여성의 머리카락과 피부

Ⅴ. 토마스만의 동성애
1. 토마스만의 동성애관
2. 작품에 ꡐ숨어있는ꡑ 동성애적 암시

Ⅵ. 토마스만의 부덴부로크 가
1. 요한 부덴부로크
2. 요한 부덴부로크 영사 Konsul Johann Buddenbrook
3. 토마스 부덴부로크

Ⅶ. 토마스만의 토니오 크뢰거

Ⅷ. 토마스만의 일기

Ⅸ. 토마스만의 교양시민문화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령 젊은 토마스 만의 가장 대표적인 자화상으로 널리 알려진 토니오 크뢰거 Tonio Kroger를 보자. 동명의 작품 (1903)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ꡐ예술과 삶ꡑ 내지 자신의 ꡐ예술성과 시민성ꡑ 사이에서 자아의 정체성을 놓고 고뇌하는 ꡐ토마스 만적ꡑ 시민 출신 예술가의 전형이다. 토마스 만은 이 인물을 자신의 ꡒ문학 인물 중에서 가장 아끼는 인물 literarisches Lieblingskindꡓ (13/145)이자 자신의 ꡒꡐ베르터 Wertherꡑꡓ라고 공언하는 등, 자신을 그 이름의 주인공과 자주 비교하거나 동일화하였고, 동시대나 후대의 문학 연구들도 그의 이러한 동일화를 원칙적으로 따랐다. 이와 같이 하여 형성되고 오늘날까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토마스 만의 (자아)상 (Selbst)Bild은 ꡒ중간의 것, 즉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서 이것이자 동시에 저것이기도 한 것 etwas Mittleres, ein Weder-Noch und Sowohl-Alsauchꡓ이라는 의미의 ꡒ아이러니 Ironieꡓ (12/91)라는 그의 개념 속에 함축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하여 에리히 헬러 Erich Heller가 말한 ꡒ아이러니한 독일인 der ironische Deutscheꡓ이라는 표현으로 대신할 수 있을 것이다.
말하자면 ꡐ예술가적ꡑ 자유분방한 존재 방식과는 거리를 두면서도 정돈되고 진부한 일상의 삶과도 어울리지는 못하고, 그러나 동시에 기존의 가치 체계와 사고방식을 대변하고 보존하려는 도덕적 파수꾼임을 자처하는가 하면, 또한 근본적으로는 고립적 자아에 집착한다는 것이다. 특히 거의 대부분의 초기 작품의 주인공은 이러한 (자아)상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또한『베니스에서의 죽음 Der Tod in Venedig』(1912)의 주인공 구스타프 아쉔바하 Gustav Aschenbach는 ꡐ아이러니한ꡑ 작가 토마스 만의 좀 더 성숙한 모습을 대변하는 예로 알려져 있다. 데카당적 기질을 타고났음에도 ꡐ불구하고ꡑ, 혹은 오히려 바로 ꡐ그렇기 때문에ꡑ 그 기질을 이기고 온 국민의 존경을 받는 ꡒ대가요 위엄을 갖춘 예술가 der Meister, der wurdig gewordene Kunstlerꡓ (8/521)로 자신을 다듬어 가는 이 인물은 그야말로 토마스 만의 이상적 자아상이었던 ꡐ자신을 극복하는 인물 Selbstuberwinderꡑ(12/146)의 화신으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홍섭, 토마스 만의 토니오 크뢰거에 구현된 시민성에의 동경
2. 윤순식, 토마스 만, 살림
3. 이형식, 프루스트, 토마스 만, 조이스, 서울대학교 출판사
4. 이승훈(1982), 토마스 만 초기 작품에 나타난 테카당스에 관한 연구, 서울대석사학위 논문
5. 장성현(2000), 고통과 영광 사이에서-, 토마스만과 동성애, 문학과 지성사
6. 최승수(1980), 토마스 만의 초기 작품에 나타난 생과 예술, 고려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7. 황현수(1996), 토마스 만의 문학과 사상, 세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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