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령 젊은 토마스 만의 가장 대표적인 자화상으로 널리 알려진 토니오 크뢰거 Tonio Kroger를 보자. 동명의 작품 (1903)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ꡐ예술과 삶ꡑ 내지 자신의 ꡐ예술성과 시민성ꡑ 사이에서 자아의 정체성을 놓고 고뇌하는 ꡐ토마스 만적ꡑ 시민 출신 예술가의
가 된다.
토마스 만은 이런 이원성 내지는 대립을 무엇보다도 반어를 통해 문학적으로 형상화 했다. 그의 반어는 서술방식이자 동시에 그의 정신적 태도로서 의식적으로 대상으로부터 거리를 취한다. 생과 정신 둘 다에 대해 거리를 두면서 객관성과 비당파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토마스 만의 이런 반
Ⅰ. 세기전환기의 정치구조
19세기말에 나타난 근대세계체계의 구조적 특징들은 동아시아지역체계에서도 그대로 볼 수 있었다. 그런 특징들 중 으뜸가는 것은 영국헤게모니의 쇠퇴에 따르는 다중심구조의 출현이었다.
영국헤게모니의 쇠퇴기에 나타난 주요 도전자는 독일이었다. 그러나 독일의 외
가. 실학주의
1) 시대적 배경
-종교개혁은 종교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의 개혁으로 연결되면서 삶의 세속화 가속 되고, 나침반과 항해술 발달로 지리상의 발견이 이루어지면서 세계에 대한 인식의 확대
-자연과학의 발달:
*천문학: 코페르니쿠스(1473-1543), 케플러(1571-1630), 갈릴레이(1564-1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