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가령 젊은 토마스 만의 가장 대표적인 자화상으로 널리 알려진 토니오 크뢰거 Tonio Kroger를 보자. 동명의 작품 (1903)에 등장하는 이 인물은 ꡐ예술과 삶ꡑ 내지 자신의 ꡐ예술성과 시민성ꡑ 사이에서 자아의 정체성을 놓고 고뇌하는 ꡐ토마스 만적ꡑ 시민 출신 예술가의
Ⅰ. 서론
80년대 사회운동의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였던 학생운동과 민중운동의 현장에서 목이 터지도록 외쳐지던 ‘민주주의’라는 구호는 지금 돌이켜보면 상당히 추상적인 내용만을 담고 있었다. 이른바 ‘민중민주주의’는 노동해방을 위한 사회변혁의 결과로 얻어지는 사회상태로서, 사실상
교양(Bildung)'의 이념이었다. 이 교양의 이념을 통해 19세기 전후에 독일에 있어서도 사회적 ’공공성‘이 형성되고 그 기반 위에 마이네케의 이른바 ’문화국민‘이 성립되었으며 그 문화국민에 의해 ’국가국민(Staatsna-tion)이 점차 형성되어 갔다. 본 연구는 전근대적인 영방적 분열과 시민사회의 미숙
것이 성립되고 형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독일에 있어 국민국가가 태동된 시기이기도 하였다. 그런데 우리의 관심을 이끄는 것은 그 국민국가를 준비한 주도세력이 영국이나 프랑스의 경우에서처럼 광범위한 시민계급이 아니라, '교양시민층'으로 불리는 일군의 지식인집단이었다는 사실이다.
Ⅰ. 서 론
사람들은 겨울철에 건조하여 호흡곤란을 일으키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가습기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겨울철 건조한 아파트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최근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사망사건이 연달아 터지고 있어 일반 시민들의 불안심리를 자국하고 있다.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