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평화운동, 여성운동, 평화운동] 여성평화운동의 의미, 여성평화운동의 활동과 여성평화운동의 과제, 전망 및 여성평화운동의 추진 방향 분석

 1  [여성평화운동, 여성운동, 평화운동] 여성평화운동의 의미, 여성평화운동의 활동과 여성평화운동의 과제, 전망 및 여성평화운동의 추진 방향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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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화운동의 접근

Ⅲ. 여성평화운동의 의미

Ⅳ. 여성평화운동의 활동
1.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활동
2. 반전, 반핵, 평화운동
3. 군축사업
4. 최루탄 추방운동

Ⅴ. 여성평화운동의 과제와 전망

Ⅵ. 여성평화운동의 추진 방향
1. 의식적 행위자가 되는 일
2. 평화의 감수성을 기르는 일
3. 여성 안에 있는 에로틱한 힘을 창조적인 힘으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일운동에 대한 발상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통일방안 중심의 통일논의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는 남북 정치권력의 형식적 기계적 결합을 중심으로 한 통일과정 연구에서 탈피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제대로 된 통일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일의 주체세력 혹은 통일의 구심세력 형성이 중요하다. 우선 남한 내에서 통일의 개념과 의미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확산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남/남대화가 필수불가결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참된 내적 통일은 불가능하다. 이런 남남대화의 토대 위에서 통일은 남북한의 적대적 대결을 해소하는 것에서 출발하여야 한다. 공존공영의 원칙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공존공영이란 남북의 두 체제가 함께 살고, 남북의 두 체제가 함께 번영한다는 의미인데, 이 단계는 이미 통일이 시작된 것이나 다를 바 없다. 공존공영을 구체화하는 가장 우선적인 작업은 현재의 적대적 군사대결구조를 완화하고, 화해․협력의 정신 속에서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작업이다. 공존공영을 구체화하는 또 하나의 작업은 사회경제적인 통일의 모색인데, 이는 형식적․기계적 통합이 아닌 실질적인 결합으로 가는 길이라 할 수 있다. 공존공영의 원칙에 입각한 통일논의는 사회주의냐 자본주의냐 하는 도그마를 극복하고, 이는 남북한 양측의 상호변혁을 지향해야 한다. 이는 20세기의 대립구도를 벗어나서 미래지향적인 대안체제를 모색하는 것이어야 한다. 지금까지 통일운동 내에서 북한을 둘러싸고 많은 논란과 분열이 있었던 것은 체제 대안적인 관점에서 북한을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현재는 북한을 남한체제의 대안이라고 단언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북한이 대안적 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통일이 무의미하다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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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명선, 유신체제하의 국가와 여성단체- 한국여성단체협의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여성학논집 제6집, 1989
◉ 이미경, 여성운동과민주화운동-여연 10년사, 한국여성단체연합(엮음), 열린희망 한국여성단체연합 10년사, 동덕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1998
◉ 이신행, 시민사회운동, 법문사, 1999
◉ 정현숙, 여성단체 활동 실태와 활성화 방안-복지활동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행정학 석사학위논문, 1997
◉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 평화여성회 5년 활동보고서, 여성들의 평화보고서, 평화를 만드는 여성회창립5주년기념자료집, 2002
◉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단체연합 정기총회,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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