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

 1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1
 2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2
 3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3
 4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4
 5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5
 6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정치학 - 형태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論․․․․․․․․․․․․․․․․․․․1
Ⅱ. 行態主義와 後期行態主義 成立背景․․․․․2
1. 行態主義의 成立背景․․․․․․․․․․․2
2. 後期 行態主義 成立背景 ․․․․․․․․․3
Ⅲ. 行態主義의 特性 ․․․․․․․․․․․․․3
Ⅳ. 後期行態主義의 特性 ․․․․․․․․․․․4
Ⅴ. 行態主義에 대한 評價․․․․․․․․․․․4
1. 行態主義의 貢獻․․․․․․․․․․․․․4
2. 行態主義의 批判․․․․․․․․․․․․․5
3. 韓國的 狀況에 있어서의 問題點․․․․․․5
Ⅵ. 結論․․․․․․․․․․․․․․․․․․․6
※ 參考文獻 ․․․․․․․․․․․․․․․․6

본문내용
Ⅰ. 序論
行態主義(behavioralism)란 심리학자였던 J. B. Watson이 1925년 프로이드류의 抽象的 정통성을 비판하고 마음 대신에 인간 행동을 대상으로 연구하여야 한다는 데서 시작하였다. J. B. Watson에서 비롯되는 학습 이론과 刺戟-反應을 중심으로 한 심리학적 개념인 行動主義(behaviorisn)가 政治學에 도입되어 政治學에 있어서의 行態主義 접근은 거의 보편적 현상이 될 정도이며, 종래 Wundt의 思辨的 心理學에서 중요시한 ‘意識’이나 S.Fureud係의 思想的 傳統論에서 중시된 ‘마음(mind)’ 대신에 객관적․외면화된 심리적 경향이나 행태를 중심으로 조직내의 인간 행동을 과학적․체계적으로 연구 해석하는 것이다.
行態主義는 社會集團이나 인간행태를 政治的․經濟的․社會的․心理的 側面 등 기본적 개체를 산발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측면간의 動態的인 相互作用을 갖고 관련 학문간의 有機的 協同을 강조하면서 科學的․體系的으로 연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理念, 制度, 構造보다는 集團이나 個人의 人間的 요인에 초점을 두고 行政현상을 분석하려는 방법이다.
科學的 管理論이나 人間關係論은 인간관에 있어서 先驗的인 가정 하에서 偏向的․標準的(一次的)인 해석을 도모하기에 管理面에서도 偏向的인 성향을 띠게 된다. 그래서 다양한 인간행태를 객관적으로 수집하고 經驗的 檢證을 거친 후 인간행태의 規則性을 규명한 후 이에 따라 綜合的인 관리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行態論이다. 行態論은 科學的 管理나 人間關係論을 객관화되고 실증적인 절차를 통해 現實性에 따라 적절하게 조화를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本論에서는 行態主義와 後期行態主義의 成立背景과 特性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본 다음 이에 대한 問題點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行態主義와 後期行態主義 成立背景
1. 行態主義의 成立背景
(1)學文硏究의 內的인 要素 - 과학이 고도로 발달되어 감에 따라서 專門化와 細分化가 진행되는 것을 불가피하나 問題를 綜合的인 視覺에서 보지 못하는 위험이 수반된다. 따라서 복잡한 人間의 행태를 해명하기 위해서는 細分化된 연구와 함께 綜合的인 연구가 요청되었다.
(2) 社會的 必要 - 당시의 美國社會는 핵전쟁의 危機, 後進國에 대한 援助, 국민의 道義感覺이 低下, 각종 犯罪의 增大, 인종차별의 社會的 結果 등 사회의 각 부면에서 난처한 未知의 문제들이 발생했던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에 공통적으로 보여지는 特性은 그 모두가 人間的인 문제였다. 따라서, 그와 같은 人間的인 問題의 解決을 위해서는 불가분 人間 行態의 科學的 硏究를 체계적으로 진전시켜 나가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3) 유럽社會學者들의 影響 - 미국의 政治學에서 行動主義의 발전을 가져온 다른 또 하나의 요인은 유럽의 사회학자들의 사회학적 정치 접근법의 영향을 들 수 있다. 특히 Marx, Durkheim, Pareto, Mosca, Weber 및 Tocquevil, Parsons 등의 영향을 들 수 있다.
(4) 美國의 文化的 風土 - 미국에 있어서의 문화적 풍토의 특성인 실용주의, 사실 중심주의, 과학에의 신뢰 등에 의해서 행태주의 접근 방법이 조성되어졌다.
(5) Chicago學派의 科學的 經驗主義 - 1920년대 Merriam은 전통적 정치학이 취해 온 역사주의적․제도적 및 철학적 연구 방법이 현실의 정치적 현상에 대한 해명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고 경험주의적 분석 방법을 시도하였다. 특히 20년대와 30년대에 시카고학파인 Merriam, Lasswell, G.Catlin, V.O.Key 등의 활약이 컸다.

2. 後期 行態主義 成立背景
1920년대 後半에 이르러 美國內에서 여러 가지 革新의 필요성을 내포하게 됨에 따라 補修成을 띤 行態主義는 큰 비판을 받게 되었다. 環境汚染, 人種差別, 性差別, 豊饒, 貧困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越南戰의 敗北 등으로 인하여 가치 중립적인 학문에 대한 不滿이 생겨났다. 또한 인간의 行態를 분석하는데 自然科學的 方法論은 그 限界가 있으며 그 使用方法이 便宜를 기준으로 연구 과제가 선택되는 결과 실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문제는 제외되기 쉽다는 行態主義의 批判에서 後期行態主義가 등장되었다.

Ⅲ. 行態主義의 特性
D.Easton은 行態主義의 諸特徵은 ①規則性 ②立證 ③計量化 ④技術(조사 기술의 발전) ⑤價値와 事實의 分離 ⑥體系化 ⑦純粹科學 ⑧統合性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H.A.Simon은 ①論理實證主義 ②意思決定 過程 및 社會心理學的 接近方法, ③政治行政새二元論 그리고 公私行政一元論을 주장하고 있다.
(1) 規則性 - 政治行態에는 어떤 織別 가능한 一定不變性이 존재하며 이것은 政治現象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一般化나 理論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檢證 - 行態主義者들은 지식이 확실한 근거를 갖기 위해서는 경험적으로 檢證된 命題들로써 이뤄져야 한다고 보며 모든 증거는 관찰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技術 - 行態主義者들은 資料를 획득하고 해석하기 위한 정확한 技術의 채용과 근거가 확실하고 믿을 수 있는 비교 자료를 낳는 硏究道具 내지 방법의 이용을 크게 중시한다. 따라서, 多變數分析, 標本調査, 數學的 方法, 시뮬레이션 등과 같은 정교한 도구의 사용을 제창한다.
(4) 計量化 - 자료의 기록과 발견된 결과에 대한 논술에 있어서의 正確性은 그 자료 자체를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연구 대상과도 깊은 관계가 있으며, 그 때문에 資料는 측정되고, 量化되어야 한다.
(5) 價値中立性 - 政治學은 實證的 方法을 통해서 행해지는 政治의 科學的 연구이며 도덕적 또는 윤리적인 문제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그러므로 과학적인 연구가 객관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沒價値的이지 않으면 안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강길봉, 「행정학원론」, 서울: 육서당, 1994.
- 김우태, 「정치학원론」, 서울: 형설출판사, 1992.
- 김운태, 「정치학원론」, 서울: 박영사, 1988.
- 이동희, 「정치학원론」, 서울: 일신사,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