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인론] 김소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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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인론] 김소월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2. 연구사 개관
3. 연구의 방향 - 김소월의 이성적 면모 탐색
Ⅱ. 아름다운 민요시인을 거부했던 소월
1. 소월이 문단에 등단할 그 당시 정황
2. 자신의 시론 주장, 민요시인이길 거부
Ⅲ. 시에서 알아볼 수 있는 소월의 이성적 통제 기능
1. 시집
2. 갈등과 화해의 구조
3. 존재론적 인식의 세계
4. 양면적 유교 사상
Ⅳ.결론
Ⅴ.작가 연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김소월은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 인가.
소월 김정식(1902-1934)은 시간을 뛰어넘어 일제 식민지 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가장 애송되는 시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실 소월 시 전집을 처음 읽어보았을 때, 그의 작품은 현재의 기준으로 평가해 보면 소녀취향의 감상성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 적잖게 실망했었다. 또한 소월을 두고 민족시인이라 일컫지만 소월의 생애를 더듬어 봤을 때 사회에 나가 적극적으로 참여한 적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우리민족의 소월에 대한 사랑은 이런 소월 시나 소월 개인의 결함까지도 뛰어넘는다. 남한의 시사(侍史)에서도, 그리고 북한의 시사에서도, 소월은 그 대표작으로 인정받는 작품 선정에는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동일하게 높게 평가된다 신용협, 「현대 대표시 연구」, 새마출판사, 2001, p. 59
. 그렇다면 소월시가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월 시들을 다시 한번 낭독 해 봤을 때 알 수 있었다. 소월 시는 운율에 있어 “시는 눈으로 읽는 게 아니라 낭독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빼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월의 정서가 우리 민족 공통의 감정을 건드린다는 것, 그 공감의 촉이 넓다는데 넓다는 데 있을 것이다. 그렇게 보면 소월에 대한 평가는 “전통적인 민중정감과 한의 가락을 서정시로 형상화하는 데 탁월” 김재홍, 「소월 김정식-민중시의 원형, 민족시의 요람-」,『한국 현대시인연구』, 일지사, 1986, p.29
하다는 말로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김소월의 시를 민요시인으로, 애잔하고 가녀림, 서정적 애수의 시인으로만 평가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김소월시가 보여주는 주제적 다양성을 무시한 채 연구자의 기준에 맞지 않는 작품은 방계의 작품으로 도외시하거나 대표작 위주로 분석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좀 더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이제껏 김소월에 대한 연구사를 개괄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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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허학회, 「새로쓰는 한국시인론」, 백년 글사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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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숭원, 「20세기 한국 시인론」, 국학 자료원, 1997
이영섭, 「한국 현대시 형성 연구」, 국학자료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