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 동물실험

 1  [사회윤리] 동물실험-1
 2  [사회윤리] 동물실험-2
 3  [사회윤리] 동물실험-3
 4  [사회윤리] 동물실험-4
 5  [사회윤리] 동물실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윤리] 동물실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문제 제기
Ⅱ.본론
1. 동물실험의 실태
2.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도덕적 측면
3.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실효성 측면
Ⅲ.결론
본문내용
2. 동물실험에 반대하는 윤리적 근거
①동물 또한 존중받아야 하는가?
동물실험에 찬성하는 많은 사람들은 ‘이성을 가진 인간의 합리적 삶이, 본능에 충실한 동물의 삶보다 본질적으로 가치가 크다‘라며 동물실험은 필요악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태도는 지극히 ‘이기적 인간중심사고’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을 기준으로 생명을 서열화 시키고 인간보다 낮은 서열에 있다는 이유로 다른 생명을 수단으로 여기는 인간의 태도는 과연 어떤 신이 주신 특권에 의한 것인가? 인간의 생명이 존중받고 보호되기를 원하듯, 동물의 생명 또한 존중받고 보호될 권리가 있다. 동물 역시 고통을 느낄 수 있고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사고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엄연히 생존의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고통을 느낄 수 있는 모든 존재를 윤리적 고려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는 쇼펜하우어의 윤리와 불교 윤리에 의해서도 지지될 수 있다.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동물들이 단지 인간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이기적 인간들의 이익을 위해 희생되어 왔는지 우리는 반드시 고찰해 볼 필요가 있으며, 칸트가 ‘인간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만 대우받아야 한다’라고 인간의 존엄성을 표현한 것처럼 동물 또한 존중되어야 하는 의미 있고 실재적인 권리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도록 우리의 생명윤리 사고를 확장시켜야 한다.

②피터 싱어의 동물해방론
‘윤리적인 대우가 인간 뿐 만 아니라 다른 생명체에게도 확대 적용돼야 한다.’, ’쾌고 감수성을 가진 존재들-이해관계를 가진 존재들-은 그들의 이해관계가 평등하게 고려되어야만 한다.‘라고 주장하는 피터 싱어는 ‘동물해방’이라는 저서를 통해 동물 해방론을 주장한다. 이에 따르면 비록 인간과 동물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지만 동물도 인간처럼 고통 받는 능력을 소유하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동물도 우리 인간처럼 이해관계를 가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동물과 인간이 명백한 차이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우리는 동물이 아니라고 해서 동물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동물들의 생명을 평가 절하하는 것은 흑인과 백인을 차별하는 인종차별주의나 남성과 여성을 차별하는 성차별주의와 같은 ‘종 차별주의’이다. 종 차별주의는 지배적인 집단들에게 편하기 때문에 존속되는 편견인데, 이 경우의 주된 집단은 백인이나 남자가 아니라 인류가 되는 것이다. 아기나 심한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어떤 동물보다 낮은 지적 능력을 가지지만, 그 어느 누구도 그들이 상품 안정성을 위해 실험동물도 사용되어도 괜찮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동물은 그럴 수 있다고 주장한다면 그것은 명백한 ‘종 차별주의’일 것이다.
이에 대하여 고 버나드 윌리엄스는 정상적 인간과 캥거루 사이에는 다른 인종 간 차이나 남성 여성의 차이보다 훨씬 큰 차이가 존재한다며 종 차별주의가 인종차별주의나 성차별주의와 다르고 도덕적으로 반대할 만하지 않다고 주장한다. 물론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 종차별주의 사이의 유사성이 완전히 정확한 것이 아닌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피터 싱어는 종 차별주의를 정신 능력에 기초한 차별로 정의한 것이 아닌, 종에 기초한 차별이라고 정의하였기 때문에 윌리엄스의 이러한 반박은 정당하지 않다.
또 다른 반박으로는 인간은 부모들이 타인의 아이들에 우선해서 자신의 아이들을 돌보아야 할 특별한 의무가 있는 것처럼 다른 종의 성원들에 우선해서 우리 종의 다른 성원들에 대해 특별한 의무가 있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만일 이 반박이 ‘가족과 친구’라는 좁은 범위와 ‘종‘이라는 넓은 영역 양쪽 모두에서 성공적이라면 그 중간 범위인 ’인종’에 대해서도 성공적이어야 한다. 즉 우리 종에 대해 특별한 의무가 있다면 백인은 흑인과 자신들을 차별하고, 남성은 여성들에 대해 자신들을 차별하여야 할 의무 또한 존재하여야 함이 성립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누가 보아도 비논리적임이 명백하다.동물은 왜 도덕적 고려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가? 피터 싱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