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

 1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1
 2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2
 3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3
 4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4
 5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5
 6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군사상과 현대적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Ⅱ. 단군의 사상
1. 홍익인간
2. 재세이화
Ⅲ. 단군사상의 함덕
1. 공영의 원리
2. 협동의 원리
3. 자유․평등․박애․평화의 원리
Ⅳ. 단군사상의 현대적 의의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단군의 사상

1. 홍익인간
배달겨레의 얼은 홍익인간이다. 얼은 개인의 얼, 민족의 얼, 인류의 얼 등이 있다. 비록 개인들과 단체들, 민족들과 나라들이 지향하는 목적이 서로 다르나, 그들에겐 하나의 고통되는 보편적 목적이 있을 것이 틀림이 없는데 그것은 곧 홍익인간이라는 것이다. 홍익인간이라는 이 한 얼은 세계의 모든 종교와 철학이 다같이 요청하는 최고의 이념으로서 사람과 역사가 원하고 실현해야 할 목적이다. 이 위대한 얼을 맨 처음 말하신 이가 환인천제요, 또 이 얼을 잘 따르고 빛낸 이가 환웅천왕과 단군왕검 안호상 「민족사상의 정통과 역사」(서울. 한뿌리. 1992). pp.195~196
이다.

2. 재세이화
이 분들께서 한얼님의 참뜻과 참말씀을 받들어 사람을 크게 유익하게 하기 위하여 사람마다 참사람인 한얼사람으로 세상을 이치로 되게 하여(在世理和) 나라마다 참나라인 한얼나라로 만들었다.
이 참사람과 참나라를 만들기 위하여 단군께선 한얼님과 같이 큰 덕과 큰 슬기와 큰 힘으로써 첫째로 5겨레들(누름이, 흰둥이, 검둥이, 불금이 및 퍼름이의 인종)을 길러, 서로들끼리와 또 온 것(全體 ․ 사회, 민족, 국가, 세계)과 낱것(個體) 곧 온 ․ 낱의 조화(全個調和)를 이루고, 둘째로 5가르침(5訓 : 곡식, 명령, 형벌, 질병 및 착․악함의 政事)을 베풀어서 세상을 밝게 하셨다. 한국국민윤리학회 편. 「한국의 전통사상」(서울 : 형설출판사. 1994) pp.16~18



Ⅲ. 단군사상의 함덕

1. 공영의 원리
홍익인간은 자기 개인도 살고 전체 타인도 다같이 사는 공생․공존․공영의 원리이다. 모든 생물들은 자기를 보존하고 종족을 유지하기 위한 본능을 가진다. 그 본능은 가장 이기적이다. 그것은 다만 사익의 추구뿐이다. 그런데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리 자기만 살고자 하는 이기적인 본능 외에 타인과도 같이 살고자 하는 이타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인간과 다른 동물이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이러한 인간의 특성을 보통 양심이라고 하고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성이라고도 하는데 양심이란 무엇이며 신성이란 무엇이냐고 할 때에 우리 선인들은 그것을 자기와 타인이 다같이 이익을 받는 홍익정신이라고 생각했다. 이황녕. 「민족주체사상의 전개」 단군정신선양회. 전게서. p. 210

인간이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게 되면 사회는 윤리․도덕이 무너지고 정글의 법칙이 지배하게 되는 동물사회화 할 것이다. 따라서 사람은 공동체적인 목표로 해야 하며 그러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자기의 이익과 더불어 타인의 이익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지난 78년 이후 23년동안 착좌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도 세계40여 개국을 순방했다. 총연장 120여만 km의 여정은 지구둘레의 27배가 넘는다. 5대륙을 돌며 교황은 인종과 게층, 종파간의 대화함을 모색했다. 올해 초 이집트와 이스라엘에 이은 시리아 방문의 주목적 역시 이슬람과의 화해이다. 이로써 교황은 루터교, 정교회, 성공회와의 화해에 이어 이슬람을 인정한 것이다. 종교분쟁을 넘어 전쟁까지 우려되는 금세기 상황에서 교황의 이슬람사원 방문은 상징적인 전환점이 아닐 수 없다. 조선일보. 2001년 5월 8일
이는 교황의 인종과 계층 종파간의 화해와 공영의 노력이라 할 것이다.
우리의 정신은 2000년 8월 유엔에서 열린 ‘밀레니엄 세계평화회의’에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50인의 정신지도자 중 한 사람으로 일지 이승헌께서 추대되어 개막기도를 올린 것으로 이어졌다. 잠시 그 기도를 들어보도록 하자.

나는 이 평화의 기도를
기독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불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이슬람교의 신에게 드리는 것도 아니요

참고문헌
안호상, 「나라사랑 6천년」 단군정신선양회「국조단군」 제2집(서울 단군정신선양회. 1984)
송호수. 「문헌에 나타난 단군의 역사와 사상」 단군정신선양회「국조단군」제2집(서울 단군정신선양회. 1984)
안호상 「민족사상의 정통과 역사」(서울. 한뿌리. 1992)
한국국민윤리학회 편. 「한국의 전통사상」(서울 : 형설출판사. 1994)
이황녕. 「민족주체사상의 전개」 단군정신선양회. 전게서
일지 이승헌 「한국인에게 고함」(한문화 2001)
이황녕. 「민족주체사상의 전개」 단군정신선양회. 전게서.
최성종 「단군사상의 현대적 수용」 (사회과학탐구 2001)
조선일보. 2001년 5월 8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