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기

 1  [아동발달] 아동기-1
 2  [아동발달] 아동기-2
 3  [아동발달] 아동기-3
 4  [아동발달] 아동기-4
 5  [아동발달] 아동기-5
 6  [아동발달] 아동기-6
 7  [아동발달] 아동기-7
 8  [아동발달] 아동기-8
 9  [아동발달] 아동기-9
 10  [아동발달] 아동기-10
 11  [아동발달] 아동기-11
 12  [아동발달] 아동기-12
 13  [아동발달] 아동기-13
 14  [아동발달] 아동기-14
 15  [아동발달] 아동기-15
 16  [아동발달] 아동기-16
 17  [아동발달] 아동기-17
 18  [아동발달] 아동기-18
 19  [아동발달] 아동기-19
 20  [아동발달] 아동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발달] 아동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
1. 기본 가정
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

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
1. 애착이론
2. 대상관계 이론
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
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5. Freud 성격발달 이론
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
1. 신체적 발달
2. 운동기능의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
1. 신체적 발달관련 사회복지 실천
2. 인지발달관련 사회복지 실천
3. 심리․ 사회적 발달의 관심영역

Ⅴ. 아동복지시설 및 아동보호전문기관

Ⅵ. 아동복지 관련 법률 및 사업안내

본문내용

5) 충분히 좋은 어머니와 그 역할

아동의 발달에 따라 어머니의 역할은 변화되어야 하지만 어머니의 양육에 포함되어야 할 질적 요소를 충분히 함유했을 때 아동의 성장은 촉진된다.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와 모성의 기능을 연구한 영국의 대상관계 이론가인 Winnicott은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심리적 과정과 어머니의 역할에 관심을 기울이고 ‘충분히 좋은 어머니(a good enough mother)'의 역할을 주창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이 상당한 정도로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동이 충분히 발달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좋은 환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안전하고 충분히 좋은 환경 중에서도 어머니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며, 어머니의 역할 수행 방식에 따라서 아동이 성격발달이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어머니는 아동에 대하여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모성의 가치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또한 Winnicott은 어머니의 개인적인 경험들이 아동을 돌보는 질적 요소와 그 유형을 결정짓는데 특히 중요하다고 하였다. 어머니에게는 우선 자신의 출생경험과 유아시절의 경험이 있으며 이 경험은 의식으로 떠올리기 어렵다 하더라도 결코 상실되지 않고 오히려 환상 안에서 그러한 경험은 정교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어머니가 보유하고 있는 영아기의 경험의 질은 어머니 됨의 질적 내용과 관련이 있다. 어머니는 예전에 아기였고 아기였던 것을 기억하며, 또한 돌봄을 받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으로부터 보호 받았던 숨은 기억들은 어머니로서 자기 자신을 경험하는 일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어머니는 잠재적인 여성적 요소와 개인의 경험의 기본 위에 아동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충분히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환경에 대한 분석적 지식이 없는 아동은 ‘충분히 좋은 환경’이 주어지면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지만, 좋지 못한 환경일 경우에는 방어반응을 불러일으키며 이는 아동의 가짜자기를 발달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켜주는 ‘충분히 좋은 환경’은 어머니에 의하여 제공되는 ‘충분히 좋은 어머니’의 역할을 말하며, Winnicott은 이를 안아주기(holding), 다루기(handling), 대상제공하기(object providing), 반영하기(mirroring), 살아남기(surviving), 놀이하기(playing)와 같은 모성적 돌봄의 기술로 설명하였다.

6) 모성장애

Winnicott은 어머니가 모성몰두라는 특별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때로는 어머니에게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모성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하였다.
(1) 일차적 모성몰두 장애
다른 모든 방면에서 좋은 어머니이며 풍성한 삶을 살 수 있으면서도, 초기 아기의 욕구에 대해 예민하고 섬세하게 적응하게 하는 ‘일차적 모성몰두 상태에 이르지 못하는 여성이 있다. 또는 한 아동에 대해서는 그렇게 할 수 있으나 다른 아동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못하는 어머니들도 있다. 그들은 포기할 수 없는 다른 중요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강한 남성적 동일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2) 아동에 대한 병리적 몰두
아기에게 병리적으로 몰두하는 어머니는 너무 오랫동안 계속 아기와 동일시되어 있을 뿐 아니라 때로는 아기에 대한 몰두에서 몰두 이전의 상태로 갑작스럽게 옮겨간다. 분열성(schizoid)이 있는 어머니 또는 우울한 어머니가 여기에 해당한다.

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 William C. Crain 저. 송길연 ․ 유봉연 공역. 2005. 발달의 이론.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pp.83-109.


발달이론가들 대부분 교육에 관한 생각들을 가지고는 있었으나, 실제 아동을 가르치는 데 헌신했던 사람은 Maria Montessori 뿐이었다. 그래서 Montessori의 관심은 이론적이기보다는 실제적인 데 있었지만 그녀는 뚜렷한 이론적 입장도 발전시켰다. 그녀는 아동들은 고유의 성숙촉발(maturational promptings), 내적 충동으로 인해 자신의 힘으로 발달하고 배
참고문헌

이인정․최해경 저. 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나남출판.
정옥분 저. 2002. 아동발달의 이해. 서울: 학지사.
Ross D. Parke 외 엮음. 이인희 ․ 정태연 옮김. 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서울:학지사.
김영호 저. 2008. 대상관계이론과 가족. 제1회 한국정신보건사회복지학회 부산경남지부 workshop 간행물.
William C. Crain 저. 송길연 ․ 유봉연 공역. 2005. 발달의 이론. 서울: 시그마프레스(주).
김중배 ․ 권중돈 공저. 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김경중 외 공저. 2001. 아동발달심리. 서울: 학지사.
김영호 외 3인 저.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파주: 양서원.
김동배․권중돈 저. 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서울: 학지사.
오완섭 저. 2008. 사회복지학개론. 서울: 고시각.

보건복지가족부(http://www.mohw.go.kr). 법령자료. 2008. 3. 14.
국민일보 쿠키뉴스제휴사/메디컬투데이(http://www.mdtoday.co.kr). 2007. 03. 1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