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오염된 한글로 이루어진 간판

 1  [사회]오염된 한글로 이루어진 간판-1
 2  [사회]오염된 한글로 이루어진 간판-2
 3  [사회]오염된 한글로 이루어진 간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오염된 한글로 이루어진 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태와 문제점
2. 사례와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화와 TV속에서 사투리 열풍이 불고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가장 큰 문제 바로 한글 오염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때문에 맞춤법, 비속어와 같은 문제가 등장하며 현재 외래어, 은어, 속어 등에 밀려 간판들에서의 우리말은 푸대접을 받는 실정이다.
이미 있었거나 새로 생겨난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 지어낸 말 그리고 이미 있던 말이라도 새 뜻이 주어진 것을 통틀어 ‘새말’ 이라 일컫는다. 새말이 생겨나는 까닭은, 전에 없던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하기 위한 필요 때문인 것이 대부분이다. 이미 있던 개념이나 사물일지라도 그것을 표현하던 말들의 표현력이 감소했을 때, 그것을 보강하거나 신선한 새 맛을 가진 말로 바꾸기 위한 대중적 욕구에 의해서도 생긴다.
새말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은 우리말을 더욱 활성화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새롭게 결합되어 만드는 말을 지나치게 인위적으로 만들어 우리말의 멋을 파괴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우리의 표준문법이나 맞춤법에 맞지 않게 표기하거나 일부러 외래어를 한글로 표기한 듯한 느낌을 주는 말들이 있는데 주체성 없는 언어 사용은 지양되어야 한다.
자바라 - 잡아라, 추카추카 - 축하축하, 조은 - 좋은, 이 같은 간판어는 우리의 언어생활을 혼란시킬 뿐이다. 더욱이 근래에는 인터넷 통신의 발달로 인터넷상에서 사용하는 출처불명의 표기와 표현들이 난무하는데 정제되지 않은 언어 표현은 그것을 사용하는 대중들의 언어 의식에 영향을 줌으로써 사고나 논리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시급히 시정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애란(2003), 「간판어에 관한 연구 : 청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김미령(2004), 「간판어에 나타난 언어 사용 실태 연구 : 신천역, 새마을 시장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이용숙(2004), 「제천시 간판어 연구」, 세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채보현(2007), 「간판언어의 실태 고찰 : 대구 동성로 지역을 중심으로」, 동국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