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

 1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1
 2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2
 3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3
 4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4
 5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5
 6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6
 7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7
 8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8
 9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9
 10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10
 11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11
 12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12
 13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동기 이론 탐색과 교실수업 적용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기의 정의와 동기이론의 역사적 고찰

가. 동기의 정의

나. 동기이론의 역사적 고찰

Ⅲ. 학습동기 이론

가. 동기의 근원

(1) 외재적 근원

(2) 내재적 근원

나. 목표와 기대×가치 체계

(1) 성취동기이론

(2) 성취목표이론

다. 자기도식과 일반화 정도

(1) 귀인이론

(2) 자기조절학습이론

(3) 자기효능감이론

Ⅳ. 교실수업에서의 학습동기의 유발 방안

가. 교실의 필요조건들

나. 자신감과 긍정적 기대 심어 주기

다. 학습 가치의 이해

라. 과제에 집중하기

Ⅴ. 나오며



본문내용
가. 동기의 근원

(1) 외재적 근원
Skinner의 강화이론에서는 유기체의 모든 행동은 학습에 의한 것이며 동기 또한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Skinner가 생각하는 동기는 외적 강화라는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강화이론은 행동을 조정하는 데 매우 강력하고 효과적이며 단순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서 문자 그대로 교육현장은 말할 것도 없고 수행과 성취가 요구되는 모든 장면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동기유발 기법이다. 오늘날의 학생들은 유아원 교실에서부터 최고의 고등교육이 진행된다는 대학원 교실에서까지 끊임없이 외적 강화에 의해 학습행동이 시작되고, 선택되고, 관리된다. 따라서 교육자들과 연구자들은 어떤 강화인자를 사용하고 어떤 강화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것인가를 연구해 왔다.

(2) 내재적 근원
내재적 동기는 그 자체로서 보상이 되는 활동과 관련된 동기로 보상과 처벌 같은 외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외재적 동기와 구별되는 동기유형이다. 내재적 동기는 수행의 증가, 개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향상, 회상률의 향상, 긍정적인 정서, 다음번에도 같은 과제에 기꺼이 참여하려는 의지, 심리적 육체적 건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서는 자기결정이론과 몰입상태모형을 들 수 있다.
최근에 Deci와 Ryan(1985)은 그들의 내재적 동기이론을 학습자의 자율성이라는 자기도식(self-schema) 개념을 구심점으로 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이들은 자신들의 이론을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pry)이라고 명명하면서 개인이 얼마나 자신의 행위에 대한 조절이나 통제를 할 수 있다고 느끼는가, 즉 그 과제를 선택하고 수행할 때 얼마나 자율성이 보장된다고 지각하는냐에 따라 내재적 동기의 정도가 결정된다고 하였다.
또 다른 유형의 내재적 동기이론으로는 Csikszentmihalyi(1990)의 몰입상태모델(Flow State Model)이 있다. Csikszentmihalyi는 내재적으로 동기화되어 과제에 임하면 “몰입상태(flow state)”를 경험하는데 몰입경험이란 개인의 능력수준과 과제의 난이도 수준이 균형을 이룰 때 무아의 상태에서 그 과제수행 자체에만 몰두하는 경험을 의미한다. 그는 이러한 몰입상태를 경험할 때 개인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외적 보상은 불필요하고 그 과제를 수행하는 자체가 커다란 보상이 된다는 것이다. Csikszentmihalyi의 몰입상태모델은 최근에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동기를 설명하는 데 적절한 이론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아영(2003). 교실에서의 동기. 교육심리연구, 17(1), 5-36.
Woolfolk, A. E.( 1997). 교육심리학(김아영 등 역). 서울 : 학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