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

 1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
 2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2
 3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3
 4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4
 5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5
 6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6
 7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7
 8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8
 9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9
 10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0
 11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1
 12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2
 13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3
 14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4
 15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5
 16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내적동기의 중요성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학습동기 개관
2) 논문 분석
(1) 논문1 : 영어 학습동기 및 태도와 학습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 중·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2) 논문2 : 중학생의 학년 및 성별에 따른 내적동기와 학업성취도 연구
3) 설문지 분석
4) 인터뷰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공부를 잘 하고 학습에 집중하기 위해 필요한 것에는 인지, 정서, 행동의 세 가지 영역이 있다. 이 영역의 하위단계는 여러 요인이 존재한다. 정서 영역에는 학습동기, 자아개념, 흥미, 불안이 있다. 이 중 본고에서는 학습동기를 주제로 삼고, 내적동기의 중요성에 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였다. 학습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학습전략과 학습습관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하지만 학업을 수행하기 위한 의지를 불러일으켜 실질적으로 학습행동을 유지하는 데는 학습동기가 크게 좌우한다.
학습동기란 어떤 일정한 목표를 위해 개인의 행동을 다스리고 활발하게 하는 정서적 힘을 뜻한다. 이 힘을 유발시키는 것에는 대표적으로 성취를 향한 동기가 있다. 이는 자신의 성취에서 즐거움을 얻고 학습자 스스로 그 과제를 성취하게 만드는 내적 동기와 외부의 보상에서 즐거움을 얻는 외적 동기로 나뉜다. 내적 동기는 성취 이후에 오는 어떤 보상이나 성취를 하게 만드는 강제에 관계없이 학습자 스스로 그 과제를 성취하게 만드는 동기이다. 이때 학습행동은 그 자체로 학습자에게 보수가 되며 학습자는 학습과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만족감을 느낀다. 반면 외적 동기는 학습자 내부가 아닌 외부에서 일어나는 학습행동을 하게끔 만드는 힘으로, 성취에 따른 보상이나 지시, 강압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여 외적 동기는 내적 동기에 비해 지속성과 강도가 약하다.
관련된 논문을 조사하던 중 우리는 현재 중고등학생들이 내적동기보다 외적동기를 원동력으로 학업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주제를 설정하였고 내적 동기가 최종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결과뿐 아니라 그 과정에도 주목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현재의 중 고등학생들이 지닌 내적 동기의 실태를 조사하고, 내적 동기와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내적 동기의 중요성을 다루었다. 연구 중에 내적동기와 외적동기와의 관계를 파악해 보았으며 이를 토론주제로 생각해보았다.

2. 본론
1) 학습동기 개관

동기란 “어떤 목표를 지향하는 행동을 일으키고, 방향을 잡아 주며, 유지하는 힘의 총합” (Lindsley, 1957)으로 행동의 유발, 행동방향 제시, 행동의 유지라는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이에 비추어 볼 때 학습 동기는 학생들로 하여금 공부를 시작하게 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며, 공부를 계속하도록 만드는 마음의 힘이라고 할 수 있다.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는 목적이 중요하다. 목적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학습동기에서는 외적 동기와 내적 동기로 나뉜다. 외적 동기는 행동의 목적이 외적인 결과에 있다. 반면 내적 동기는 과제자체에 대한 흥미가 목적이 되는 동기이다. 각각의 예로서는 외적으로 보여 지는 평가에 치우친 성과목적(외적동기)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학습목적(내적동기)을 들 수 있다. 동기이론을 대표하는 이론에는 크게 행동주의(강화), 인지주의(자기효능감과 귀인), 인본주의적(자기결정성과 자아실현 경향성) 이론이 있다. 각 이론에 대해 간략하게 개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