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프로이트식 치료를 받는 여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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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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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 소개


2. 프로이트 & 프로이트식 치료 설명


3. 줄거리 및 작품해석


4. 이론 요약 -포르노에도 텍스트가 있는가?-


5. 부가 설명을 위한 -타자화-


6. 포르노 그라피의 역사


7. 관련 문헌 조사


8. 포르노그라피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


9. 작품관련 퀴즈
본문내용


장정일은 자신의 소설 속에서 전통적인 가족관계의 해체 속에서 정체성을 잃어버린 주인공들의 도착적인 성관계를 여과 없이 표현하면서 많은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한편으로 소비사회의 인간적 삶을 독창적으로 형상화하는 작가이자 한국의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을 대표하는 작가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장정일 소설의 문제성은 자기 파괴를 통한 전달방식의 혁신성에 있다고들 한다. 겉으로는 온전해 보이는 우리 사회의 `위악성`을 폭로하면서, 독자들에게 의도적인 불편함을 조성하고 아무도 가려 하지 않았던 전면적인 자기 폭로의 길을 걸어 온 것이 장정일 문학의 특이함이자 특출함이다.

그는 삶 자체로부터 철저하게 반(反)리얼리즘 작가이다. 따라서 그의 소설이 리얼리즘은 물론 사회적 정당성의 근거에 대해 맞서는 맥락에서 창작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그가 도시적 감수성과 불온한 상상력으로 90년대 문학의 앞머리를 열었다고 한다면 바로 그러한 작가 정신 위에서이다.

에 나타나는 배경 설명의 변주 역시 리얼리즘의 거부 위에서 파악할 수 있다. 결국 이는 위계(位階)를 구성하는 가치의 전복으로 이어진다. 그가 이러한 의식 세계를 가지게 된 것은 여호와의 증인 체험과 미결수 시절 혹은 소년원에서 경험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특히 감옥 체험은 폭력이 난무하고 거기에 기반을 둔 비역질이 횡행하는 단명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인간 존재 자체에 대한 극단적 경험을 하게 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내가 동정을 그토록 오래 지켰던 것은 어린 시절부터 왠지 성교를 하고 나면 눈이 멀 것이라는 공포를 가지고 있었고, 많은 책을 읽고 싶었던 나에게 눈이 머는 것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었다."라는 작가 진술은 정신분석의 방법론으로 접근할 수 있음을 시사 한다고 하겠다.

< 장정일 작품의 특징 >

자본주의 사회인 현대사회에는 여러 가지 병리적인 현상이 나타난다. 성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오히려 과거 원시 사회에는 성에 대한 금기가 없었으며 성에 대해서도 금기가 없고 자유로웠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성에 대한 억압은 심해졌다.

사람들이 그의 소설을 좋아하는 것은 그의 소설 속에 나타나 있는 뒤틀린, 변태적인 욕망을 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성에 대한 억압으로 사람들의 성에 대한 생각은 뒤틀려 있다. 그것을 드러내지는 않지만 그것은 사실이다. 시대가 변할수록 인간의 성에 대해서 왜곡되고 뒤틀린 욕망은 더욱 커져갔다. 인간의 성에 대한 뒤틀리고 왜곡된 욕망은 그의 소설에 잘 나타나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장정일의 소설은 상징성을 부여받고 있다. 그의 작품은 그러한 욕망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으며 그의 작품은 포장되거나 가공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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