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

 1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
 2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2
 3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3
 4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4
 5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5
 6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6
 7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7
 8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8
 9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9
 10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0
 11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1
 12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2
 13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3
 14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4
 15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5
 16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6
 17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7
 18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 프로스펙스 성장과 위기, 회생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업소개
2) 성장과 위기
3) 회생전략

3. 결론
1) 향후전망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운동화 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은 세계 글로벌 기업의 운동화인 Nike,Adidas 등이다. 우리나라 역시 이러한 경향에 편승하여 글로벌 기업의 운동화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국내브랜드였던 프로스펙스나 르까프는 사람들에게 인지도는 있지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지는 않는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스펙스에도 황금기가 있었었다. 프로스펙스와 같은 한국 신발, 피혁 연구소(http://www.kiflt.re.kr/index.jsp)
국내 신발산업은 1919년 대륙고무공업주식회사에서 최초로 시작되었다. 이 시기는 고무공업에 대한 초보적 기술 및 과거 경험에 의한 배합기술, 단순공정을 토대로한 고무신을 겨우 생산하는 영세산업의 규모를 면하지 못하고 있었다. 6.25 동란이후 군수물자의 안정적 공급으로 신발 산업에 급속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고 1977년 미국과 유럽의 수입규제 조치와 정부의 중화학공업 육성책으로 신발산업은 국내외적으로 난관에 봉착하게 되었지만, 1981년 미국의 수입규제조치의 철폐와 함께 Nike, Reebok. Converse 등 세계 유명브랜드의 운동화를 수출 할 수가 있게 되었다. 이 시기에 Nike의 생산방식인 하청업체생산방식(OEM)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하청업체로 선정된 국제상사가 하청업체로서 나이키의 상표를 달고 신발을 생산하여 해외로 수출을 하고 우리나라 현지에서도 판매가 되었다.
이 시기는 국내 신발산업의 황금기라 불릴만큼 수입과 판매가 활발했던 시점이었다. 이러한 시기를 기점으로 우리나라 운동화 시장의 규모는 커지고 급속하게 성장을 이루게 되었다.
한국경제지리학회지 제 11권 4호 “한국 신발산업의 진화 동태성과 쇠퇴요인”
하지만 유명 브랜드 기업과의 주문자상표부착생산방식을 통해 다국적 대기업에 의존하여 종속적으로 성장했던 한국의 신발산업은 사실상 1990년을 정점으로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경제공간의 세계화가 심화되고, 국제하청과 국제 분업이 보편화 되면서 중국 등의 저임금 노동력에 기초한 신흥공업국 제조업체들의 시장진입과 기술추격으로 국내 제조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국제상사의 독자적인 독립으로 인해 초기에 잘 나가는 듯 했지만 1998년 외환위기 때 부도를 맞고 LS그룹에서 인수를 하여 국제상사라는 간판은 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프로스펙스는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편승하여 현재는 워킹화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판매량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은 시장에서 큰 존재감을 차지하고 있다고 하기엔 부족한 면이 많은것도 사실이다. 위기를 거쳐 좌절과 패배를 맛본 프로스펙스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시장에서 다시 일어서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또 어떠한 노력을 더 해야 시장에서 더욱더 성장할 수 있을지 프로스펙스의 회생전략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