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

 1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1
 2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2
 3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3
 4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4
 5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5
 6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프뢰벨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뢰벨 사상의 기본개념
Ⅲ. 교육방법
Ⅳ. 교육적 의의
Ⅴ. 프뢰벨 유치원의 보급
Ⅵ. 은물(Gabe)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782년 4월 21일 튀링겐 오버바이스바흐에서 출생하였다. 예나대학교를 졸업하고 1807년부터 프랑크푸르트의 모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던 중 교직이 천직임을 깨닫고 생애를 교육에 바치기로 결심하였다. J.H.페스탈로치에 감화되어 1816년에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1840년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웠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을 쏟았다. 사상적으로 페스탈로치와 독일낭만주의의 영향을 입어, 만물에 신의 본성이 깃들여 있다고 믿고 신성(神性)의 발양(發揚)이야말로 교육의 임무라고 주장하였다.
아이들의 자기활동․연속발전․사회화․노작(勞作)․체험 등, 그의 이론 모두가 유아의 신성에 관한 확신에서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유아교육의 실천면에서 구체(球體)․점․선․정육면체 등의 장난감을 사용하는 유희를 통하여 인간성을 배양할 것을 제창하였다. 저서로는 《인간교육 Die Menschenerziehung》(1826), 《어머니와 애무의 노래 Mutter und Koselieder》(1844) 등이 있다.
이러한 프뢰벨은 19c 신인문주의 교육자중 한 사람으로서 루소, 페스탈로치를 이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원리를 기본으로 교육을 펼친 프뢰벨은 최초의 유치원 창시자, "인간교육"이라는 저술 활동을 통해 인간 교육의 전반에 걸친 교육이론과 방법론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프뢰벨은 특히, 만물신성론에 입각해 "모든 만물에는 신성이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 아동들도 또한 각자 개인마다 내재된 신성이 있다고 했으며, (자연스런 환경을 조성하여) 이 신성을 "창조적 자기 활동"을 통해 밖으로 이끌어내어 표출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또한 놀이와 게임과 같은 활동으로 개인과 사회 질서를 이해하는데 도움, "은물"이라는 놀이기구를 고안해 이것을 가지고 놀면서 단계에 따라 창의력과 수 개념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놀이에 열중해 본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 남을 위해 희생적으로 일할 유능한 인간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또한 "노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은 노동을 통해 자기 본질을 인식하므로, 근로, 생산활동은 어렸을 때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놀이가 바로 최초의 생산활동이라 주장하여 "은물"을 통한 놀이를 제안하였다.

Ⅱ. 프뢰벨 사상의 기본개념
프뢰벨의 교육사상의 기본 개념인 통일성, 놀이, 아동관,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통일성의 원리
프뢰벨은 그의 주요 저서의 서문을 장식할 정도로 생활과 교육의 기본개념으로 통일성의 원리를 지적하였다. 그가 써 놓은 것을 보면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법칙은 침투성이 강하고, 정열적이며, 공동적이며, 자아 의식적이며, 영원한 속성을 가진 통일성의 원리이다. 통일성의 원리가 존재한다는 사실은 신념이나 통찰력을 통해 어디에서나 생생하게 다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통일성이 곧바로 신이다.’라고 하고 교육을 통하여 사려적, 지성적, 능동적인 인간이 신성한 신의 통일성 법칙을 순수하게, 의식적으로, 자유롭게 표상하도 록 안내해야하며, 이러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인간에게
참고문헌
1. 『유아 교육 사상사』 이영석 편역. 교육과학사.
2. 『프뢰벨 생명 교육Ⅰ』-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가베-
『프뢰벨 생명 교육Ⅱ』-프뢰벨 교육의 이론과 작업- 서석남 저. 국민서관.
3. 『프뢰벨과 몬테소리』 한스-요하임 슈무츨러 지음. 곽노의, 이명환 옮김. 밝은 누리.
4. 『서양 근세 교육 사상가론』 차석기 편저. 문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