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

 1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
 2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2
 3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3
 4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4
 5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5
 6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6
 7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7
 8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8
 9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9
 10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0
 11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1
 12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2
 13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3
 14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보육론] 직장보육시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보육 유형
1. 운영 주체에 따른 분류
2. 보육 장소에 따른 분류
3. 보육 대상에 따른 분류
4. 보육 시간에 따른 분류
Ⅲ. 직장보육시설
1. 직장보육시설의 개념과 효과
1) 직장보육시설이란?
2) 직장보육시설의 효과
2. 우리나라의 직장보육시설
1) 우리나라의 직장보육시설 현황
2) 우리나라의 직장보육시설 예
3. 외국의 직장보육시설
1) 미국의 직장보육시설
2) 영국의 직장보육시설
Ⅳ. 취약 보육
1. 직장보육(시설)
2. 야간 및 24시간 보육
3. 다문화 가정 보육
Ⅴ. 결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Ⅲ. 직장보육시설


1. 직장보육시설의 개념과 효과

1) 직장보육시설이란?

영유아보육법에서 직장보육시설을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단독 또는 공동으로 사업장 내 또는 그에 준하는 인근지역과 사원 주택 등 사업장 근로자 밀집 거주지역에 설치, 운영하는 시설”로 정의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회사나 공장 등에서 그 사업주가 영아나 유아가 있는 노동자를 위하여 사업장 안이나 그 인근에 시설을 마련하여 그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하여 운영하는 보육시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직장보육시설 설치 의무화 대상 사업장으로는 ‘상시 여성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근로자 500인 이상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0조 제1항)’이며 직장보육시설을 설치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공동으로 보육시설을 설치하거나 근로자에 대한 보육수당 지급으로 보육시설 설치를 대신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직장보육시설은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하여 설치, 운영하는 시설로 설치 운영의 주체가 국가나 기타 개인 또는 법인이 아니라는 점, 이용대상이 일반 보육아동이 아닌 사업장 근로자 자녀를 일정비율이상 포함해야 한다는 점에서 다른 시설과 구분된다. 최정예, “職場保育政策의 效率性 提高方案에 關한 硏究”,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p17-18.


2) 직장보육시설의 효과

(1) 고용주 측면

①. 근로자의 업무 태도가 향상된다.
일과 자녀의 양육의 병행으로 인한 근로자의 심리적 갈등이 업무 수행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려해 보면 직장보육시설과 서비스가 심리적인 안전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영향을 주고, 그로 인해 근로자는 자신의 직장에 대한 애정이 솟아날 수 있으며 이는 애사심과 고용주에 대한 충성심의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애사심과 충성심을 바탕으로 직무수행에 관한 책임의식이 향상되어 결과적으로 근로자의 업무 태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②.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나 인식이 좋아진다.
오늘날 기혼 여성의 취업 및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양육의 문제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기혼 취업 여성을 고용하고 고용주가 자녀 양육의 책임을 나누는 일은 직장 내 여성 복지의 향상을 뜻함과 동시에 그곳의 복지 수준이 높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에 매스컴이나 잡지 등의 좋은 보도 자료가 된다. 그리고 이렇게 좋아진 대외적인 이미지와 인식은 직장에서 신입사원을 모집할 때 응모자가 증가하는 효과를 낳는다. 비록 절대적인 효과라고는 할 수는 없으나 직장보육시설과 그로 인한 직장 이미지의 향상이 지원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호재, “직장보육시설운영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여성공무원에 대한 조사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춘화,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지원요구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박동희, “직장보육시설 설치·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박소형, “직장보육시설 설립주체 유형에 따른 유아 부모의 만족도 및 보육서비스 개선방안 연구 : 서울․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송미연, “24시간 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2010.

유희정․강정희, 「영유아 보육서비스 다양화 및 보육인프라 확충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2002.

이미정, 『보육학 개론』, 창지사, 2009.

조숙경, “야간 및 24시간제 보육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최정예, “職場保育政策의 效率性 提高方案에 關한 硏究”, 한양대학교 지방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한신숙, “취업모를 위한 직장보육시설 확충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