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청소년 문화와 예배에 대한 분석과 이에 따른 대안적 예배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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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청소년 문화와 예배에 대한 분석과 이에 따른 대안적 예배에 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문제제기와 연구동기
B. 연구범위와 연구방향

Ⅱ. 현대 청소년 문화
A. 청소년 문화의 종류
1. 청소년 여가문화
a. 청소년 여가의 중요성
b. 청소년 여가문화의 현황
2. 청소년 대중문화
3. 청소년 인터넷문화
B.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활동적
2. 변화지향적
3. 감각적
4. 관계적

Ⅲ. 오늘날 한국교회의 청소년 예배
A. 청소년 예배 분석
1. 찬양
2. 기도
3. 봉헌
4. 설교
B. 청소년 예배의 성격
1. 지나치게 형식화된 예배
2. 비참여적 예배
3. 언어적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예배
4. 비언어적 소통이 원활하지 않는 예배

Ⅳ. 대안적 예배 제시
A. 예배개요
B. 체험 예배를 위한 환경 조성
C. 체험예배의 실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활동적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이다. 사람은 출생해서 3년 정도까지는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발달이 진행되다가, 아동기에 들어서면서 그 속도가 잠시 늦추어진다. 그러나 청소년기(사춘기)에 들어서면서는 다시 성장속도가 가속된다. 청소년은 짧은 시기 동안에 아주 빠른 속도로 자라나 성인과 비슷한 신장과 체중을 지니게 되며, 신체의 외형도 성인의 모습으로 점차 변화되어간다. 이러한 신체적 발달은 안나 프로이트가 강조한 것처럼,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가장 현저하고 급격하며 청소년기의 발달을 이끌어나가는 주된 변화이다. 이때 평균적으로 신장은 1년에 10-15cm, 체중은 4-5kg 정도가 늘어나는데, 하여 이를 ‘성장급등’이라고도 한다. 또한 이 시기에는 2차 성징이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각각 남자와 여자의 모습을 외형적으로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유수현, “청소년의 신앙발달을 위한 교육목회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1), 5쪽.
이러한 신체의 변화를 가져오는 것 가운데 중요한 것은 내분비선의 변화이다. 내분비선은 특수한 호르몬을 만들어 내어 청소년 신체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데, 뇌하수체는 신체의 변화를 주도하고 신장과 체중에서의 변화를 조절하는 성장 호르몬과 성선으로부터 성 호르몬의 생성과 유출을 자극하는 기능을 한다. 위의 책, 6쪽.

이러한 신체적 성장은 청소년들의 운동기능이 현저하게 발달하도록 촉진한다. 박성진, “청소년 교육을 위한 예배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4), 42쪽.
그래서 청소년들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적으로 가만히 있는 것보다 활동적인 일들을 추구한다. [표2]를 살펴보면 인터넷문화의 발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집 안에 머무르도록 얽매여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바깥에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의 비율이 가장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입시 준비로 인한 여러 가지 학업으로 인해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정적으로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따른 스트레스가 상당히 쌓이게 되는데, 보다 역동성이 있는 활동을 함으로 이러한 스트레스를 다소 해소할 가능성의 여지가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활동적인 문화를 찾아다닌다. 남학생들의 경우 다양한 스포츠 문화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며, 여학생들의 경우에도 함께 모여 인기 아이돌 그룹들의 댄스를 따라하며 친밀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또한 음악의 경우만 해도, 대다수가 잔잔한 음악보다는 독특한 리듬감과 강한 비트가 섞여있는 파격적인 음악을 상당히 선호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역동성의 특징은 비단 자신이 직접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것뿐 아니라, 간접적인 활동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청소년들은 미디어를 시청할 때에도, 다큐멘터리와 같이 잔잔한 분위기의 영상보다는 상당히 시끌벅적하고 역동성이 짙고 자극적인 영상을 선호한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체험들은 ‘중독’이라는 위험요소가 상당히 따르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문화의 영역이 더욱 증가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변화 지향적

청소년 문화는 어느 시기와 세대를 막론하고 언제나 미완성이며 일시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곧 새로운 형태와 내용을 계속해서 추구함을 뜻하며, 게다가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는 매우 역동적이다. 기성세대의 문화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문화가 형성되어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반면,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의 특성상 어느 때인가 또 다른 특징을 가진 형태로 변모하게 되어있다. 현 세대의 청소년들은 변화를 좋아하며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이다. 또 문자문화가 요구하는 인내와 사고의 깊이를 거부하는 경향을 지닌다. 때문에 익숙한 것들에 쉽게 싫증을 느끼게 되는 것은 물론 느리고 깊고 무거운 것을 참아내지 못하고 속도와 피상적인 즐거움에 매료된다. 그리하여 청소년들만이 가지는 언어, 옷차림, 이성관 등은 기성세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들이 많다.
게다가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헤겔에 따르면 인간은 지속적인 변화과정 속에 존재하며 어떤 것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것, 즉 제도나 대상 또는 실천을 획득한다고 한다. 지난날 인류학자들은 문화가 정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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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진. “청소년 교육을 위한 예배 연구: N세대 청소년부 예배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장 로회신학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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