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

 1  [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1
 2  [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2
 3  [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3
 4  [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기호학] 영화 400번 구타에서 나타난 영상의 표면적 기호의 상징적 의미(400번의 구타의 내적·외적 조건과 누벨바그의 관계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영화 외적 분석(포스터 분서고가 누벨바그 접근)

2-1. 『400번의 구타』에서 나타나는 이항대립

2-2. 그레마스 분석

Ⅲ. 마치며


본문내용
2-1. 『400번의 구타』에서 나타나는 이항대립
영화를 앙투안의 잍탈 단계라는 기준으로 시퀀스를 구분해 보았다. 그 결과 학교, 감호소로 이루어진 억압과 감금의 부정적 시퀀스와, 거리와 바다로 표현되는 자유와 해방의 긍정적 시퀀스의 이항 대립으로 나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 영화는 단순한 이항대립으로 설명이 가능하지 않다. 이항대립은 서로 대립하는 각각의 항들의 가치가 동등해야 한다. 하지만 실제 영화에서 긍정적 항목들을 살펴 볼 때, 후반부로 갈수록 그 값어치가 줄어들면서 부정적 시퀀스의 완벽한 반대항으로 존재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발표 조는 이항대립만으로 감독의 기호학적 메시지를 완벽히 읽어낼 수 없다고 결론지었고, 이를 보완할 분석틀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2-2. 그레마스 분석
영화의 주체자인 앙투안을 둘러싼 내·외부적 상황들을 분석하여, 그레마스 사각형 분석 그레마스는 공통의 의미 축 위에서 서로 반대되는 두 사항으로 이루어진 것을 ‘의미의 기본 구조(structure élémentaire de la signification)’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러한 기본 구조를 다시 분절하여 ‘기호사각형’이라는 모델을 만들어 낸 것이다.
과 행위자 모델을 적용시켜 볼 수 있을 것이다.
앙투안의 모습을 통해서『400번의 구타』의 주제를 추론해볼 때, ‘억압’과 ‘해방’이라는 의미의 대립이 조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기호사각형을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억압
1.학교에서 따귀 씬
2.감호소에서의 철창 씬
비해방
바다에서의 앙뜨완 표정
해방
없음

비억압
놀이공원에서 노는 아이의 시각
학교에서 뛰노는 아이들
가족들과 영화보는 앙뜨완





통해서 실현되는 것이다.
영화 의 주제를 형성시키는 가치체계를 추론해보자. 이 영화의 기저에서는 ‘폐쇄’와 ‘개방’이라는 의미의 대립이 조직되어 있다. 이것이 각각 왕이 지향하는 가치인 ‘권력’과 광대가 지향하는 가치인 ‘자유’라는 대립 구도로 형상화되는 것다. 우선 이처럼 대립하는 두 미항을 기준으로 각각의 모순항을 도출하여 기호사각형을 만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폐쇄 개방



비-개방 비-폐쇄

영화 의 기저 의미

광대로서 개방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떠돌던 장생과 공길은 궁 안에 정착함으로써 안정적인 생활을 누리지만, 놀이판에 대한 규제를 받게 된다(비-개방). 이 지점에서 두 사람의 길은 엇갈리는데, 장생은 ‘자유’를 찾아 다시 궁 밖으로 나가길 원하고(개방), 공길은 왕의 총애를 받으며 종사품의 벼슬이라는 ‘권력’을 획득한다(폐쇄). 그러나 무사히 궁 밖으로 나갔던 장생이 스스로 돌아오고, 공길도 자결을 시도함으로써 권력을 버려 두 주인공은 ‘비-개방’의 영역에서 다시 만나게 되는 것이다. 결말에서 이들은 왕의 권력 앞에 대항하며 마지막 줄타기를 펼친다. 다시 태어나도 광대가 되겠다는 두 사람이 나란히 줄을 타며 허공으로 날아오르며 개방의 영역으로 이동한다. 이를 통해 영화의 스토리는 ‘자유’라는 가치의 승리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