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

 1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1
 2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2
 3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3
 4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4
 5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5
 6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6
 7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7
 8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8
 9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9
 10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10
 11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11
 12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체육교육및실기] 초등체육 모의수업 지도 계획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역 및 수업 제재 선택의 이유

2. 단원의 지도 계획

3. 본 차시 제재 지도상의 유의점 및 제재 활용 방안

4. 수업 진행 지도상의 유의점

5. 학습목표

6. 본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본 차시 제재 지도상의 유의점 및 제재 활용 방안
(1) 춤 동작을 따라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교사가 개별적 도움을 주도록 한다.
(2) 구스타프스콜 춤의 원곡에 맞춰 춤을 춰 보는 활동도 변형 수업을 하기 전에 학생들이 실제로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3) 구스타프스콜 춤의 동작을 일부 바꿔보거나 다른 곡에 맞춰서도 다양하게 변형하여 시도해 볼 수 있게 한다.
(4) 제재(민속춤)를 바탕으로 타 교과와의 연계수업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수업 진행 지도상의 유의점
(1) 호루라기를 불어 학생들의 대형을 만들 때, 신호를 주도록 한다.
(2) 주의집중 구호를 만들어 선생님의 설명 시 학생들이 집중을 하게 한다.
(3) 구스타프스콜 춤 대형 설명 시 시각적 자료를 제시하며 전달을 보다 용이하게 한다.
(4) 학생들의 수행 수준의 정도에 따라 춤 연습 반복 횟수 및 시간 조정 등에 있어 융통성 있게 운영하도록 한다.
(5) 프로젝터 사용이 가능한 공간에서는 실제 구스타프스콜 춤을 추는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도록 한다.

5. 학습목표* 자진모리 장단의 노래에 맞춰 구스타프콜 춤을 추며 서로 다른 문화의 조화를 알 수 있다.
-즐겁게 춤을 출 수 있다.
-우리나라 가락 장단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활동1]구스타프스콜 동작 익히기
[활동2]민요에 맞춰 구스타프스콜 춤추기
[활동3]구스타프스콜 동작 변형시키기

6. 본시 교수·학습활동의 실제
체육과 교수 ․ 학습 과정안
지도일시
및 장소
2010. 5. 19
레크레이션 홀
지도교사
손성인, 민성희, 이소명
단 원 명
3. 다른 나라 민속춤
차시•진도
2/4
본시주제
구스타프 스콜 (음악에 맞추어 춤추기)
학습목표
자진모리 장단의 노래에 맞춰 구스타프콜 춤을 추며 서로 다른 문화의 조화를 알 수 있다.
학습자료
‘고사리 꺾자’ 노래, 장구, 구스타프스콜 춤 소품
단계
학습흐름
교수 ․ 학습 활 동 내 용
시간
교사
학생

도입
(손성인)

동기
유발












◎동기유발
손 인형 등장

교사 : (안나)얘들아 안녕!! 난 스웨덴에서 온 안나라고 해, 이번 체육시간에 5학년 1반 친구들에게 스웨덴의 민속춤인, 구스타프 스콜을 소개해주기 위해서 이렇게 찾아왔어. 구스타프 스콜이라는 말은 구스타프와 스콜이 합해진 건데, 구스타프는 우리나라의 유명하고 또 아주 용감한 아돌프 구스타프라는 왕을 나타내. 그리고 스콜은, 만세 또는 건배라는 뜻을 가진 말인데 자 그렇다면 구스타프 스콜은 무슨 뜻일까요?

교사 : 맞아요. 구스타프국왕 만세, 구스타프국왕을 위하여! 이런 뜻이겠지? (도연) 응? 넌 누구니? 너 한국말 되게 잘한다! (안나)안녕, 난 스웨덴에서 온 안나야. 스웨덴의 민속춤을 소개하기 위해서 왔어. (도연)어, 정말? 난 덩덩 덩따궁따 덩따궁따 덩따궁따, 한국의 국악신동 도연이라고 해. 우리 이렇게 만난 것도 인연인데 서로의 문화를 함께 나눠볼까? (안나)와우, 너무 좋은 생각이야. 마침 5학년 1반 친구들에게 스웨덴의 민속춤 구스타프콜을 소개해 줄 참이었는데 너도 함께 하자. (도연)그래, 좋아. 난 오랜만에 장구를 좀 쳐볼까? 재밌겠다!

교사 : 자 여러분, 도연이와 안나의 이야기 잘 들어 보았나요?

◎학습목표 확인
교사 : 이번 시간에는 음악시간에 배웠던 자진모리 장단의 노래에 맞춰서 스웨덴의 민속춤 구스타프콜을 춰 볼 거에요. 먼저 우리 함께 학습 목표를 읽어 봅시다.




교사 : 잘 읽어주었어요. 선생님이 구호를 하나 정해봤는데 선생님이, ‘선생님이 말하면’ 이라고 하면, 친구들이 ‘얼쑤 짝짝’ 라고 해 주는 거예요. 자 연습해 봅시다. 선생님이 말하면?

교사 : 수업 중에 선생님이 구호를 외치면 대답을 하면서 집중을 해 주세요. 춤을 배워 보기 전에 간단히 몸을 풀어 봅시다. 자리에서 모두 일어나서 서로 양팔 간격으로 벌려 넓게 서세요. (호루라기) 팔과 다리를 주로 쓰기 때문에 우선 팔부터, (풀고), 다음 다리 풉시다. 그럼 이제 준비 체조를 다 끝냈어요.























학생 : 구스타프국왕 만세라는 뜻이요!
















학생 : 네~




학생 : 자진모리 장단의 노래에 맞춰 구스타프콜 춤을 추며 서로 다른 문화의 조화를 알 수 있다.








학생 ; 얼쑤 짝짝










10분



































































10분










































































10분















전개
(민성희)













































































전개2,
정리
(이소명)
학습
하기





































































































































정리
하기


◎ [활동1] - 구스타프스콜 동작 익히기




교사 : (칠판과 배치도를 가져온다.)여러분이 춤을 출 때, 자리를 나타내는 배치도에요. 1번에서 8번까지 자리가 있는데, 두 명씩 마주 보도록 서요. 여기서 1,3,5,7번이 남자이고, 2,4,6,8이 여자 자리에요. 남자와 여자가 서 있을 때 하는 자세가 있는데.. 우리 친구들이 도와줄래요? 거기 누구누구 두 명 나와 주세요.



교사 : (한 명을 가리키며)이 쪽은 남자, (다른 한명을 가리키며)이 쪽은 여자 역할을 해 볼께요. 남자는 왼쪽에 서고, 여자는 오른쪽에 서요. 남자는 왼손은 뒤에 손가락이 안보이게 허리 뒤에 올리고, 오른손은 손바닥이 보이게 여자 쪽으로 향하게 해요. 여자는 왼손은 우아하게 남자 손 위에 살짝 올리고, 오른손은 치마를 잡는 모양으로 손을 허리쯤에 놓아요. 알겠죠? 도와줘서 고마워요. 들어가세요. 이제 대형으로 서는 방법을 알려 다시 한 번 알려 줄께요.
이 배치표를 우선 먼저 볼까요? (하드보드지 판 설명) 한 조에는 8명의 친구들이 있어요. 1~8번까지 시계 반대 방향으로 서는 거예요. 1,3,5,7번이 남자이고 2,4,6,8번은 여자입니다. 아까 배운 것처럼 멋지고 예쁜 포즈를 취하면 됩니다. 이 배치표처럼, 1,2,5,6번 친구들이 먼저 만나고, 3,4,7,8번 친구들이 그 다음에 만나고 손을 짝 칠 거예요. 손바닥을 마주칠 때 ‘스콜’ 이라고 외치는 거예요. 그러니까 서로 만나서 인사를 하는 동작이겠죠?
오늘 체육시간 담당 시범 학생들 나오세요.


교사 : 이 배치도에 나온 것처럼 시계 반대방향으로 서 볼까요? 1번부터 8번 친구들이 이렇게 서는 거에요. 첫 동작은 (교사가 ‘하나둘셋넷’구호를 하면서 학생들이 시범을 보인다.) 바깥쪽 발부터 내딛어요. 남자는 왼발부터, 여자는 오른발부터에요. 1,2,5,6번 학생들이 하나 둘 셋 넷 발을 맞춰서 걸어가고 만나서 박수를 짝 칩니다. 그 후에 바로 하나 둘 셋 넷 뒤로 원상태로 돌아갑니다. 그동안 3,4,7,8번 학생들은 제자리에서 걸어주면 되어요. 최대한 신사답게, 공주답게 걷고 있음 되겠죠?
그 다음에는 3,4,7,8번 학생들이 하나 둘 셋 넷 발을 맞춰서 앞으로 걸어옵니다. 그 다음 넷을 셀 때 박수를 짝 치구요. 그 후에 바로 하나 둘 셋 넷 뒤로 돌아갑니다. 1,2,5,6번 학생들은 제자리 걸음을 합니다.
여기까지 모두 이해했나요?

1,2,5,6번 친구들이 이제 앞으로 하나 둘 셋 넷 발을 맞춰 나와요. 아까 전에는 넷을 셀 때 박수를 짝 쳤지만, 이번에는 1번과 5번 친구가 넷을 셀 때 팔짱을 낄 거예요. 그리고, 2번과 6번 친구들도 넷을 셀 때 팔짱을 낄 거예요. 1번과 5번 친구는 하나둘셋넷 세면서 걸어가는데 3,4번 친구가 손 터널 만든 곳을 지나칩니다. 넷을 셀 때 팔짱을 뺍니다.
그동안 2번과 6번 친구는 7,8번 친구들이 손 터널을 만든 곳을 지나갑니다. 하나둘셋넷 세면서 통과하는데 넷을 셀 때엔 팔짱 낀 것을 뺍니다. 그 다음 하나둘셋넷을 세면서 원래 내 짝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는데, 넷을 셀 때엔 원래 짝을 만나 손을 꼬아 잡습니다. 그 다음 하나둘셋넷 세는 동안 한바퀴 혹은 두바퀴를 빙글 돕니다.
그동안 3,4,7,8번 친구들은 손터널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1,2,5,6번 친구들이 손을 잡고 빙글 돌 때까지, 제자리 걸음을 합니다.
다 이해가 되었나요? 그럼 이제 조별로 직접 춤을 춰보도록 해요. 시범조 고마워요. 들어가세요.



◎ [활동 2] - 민요에 맞춰 구스타프스콜 춤추기
교사 : 여러분, 1조는 앞쪽 왼쪽, 2조는 여이 앞쪽 가운데, 3조는 앞쪽 오른쪽, 4조는 뒤편 왼쪽, 5조는 뒤편 오른쪽으로 각자 이동해서 배치표대로 1번에서 8번 자리에 서 주세요. 선생님이 여러분에게 나눠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