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

 1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
 2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2
 3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3
 4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4
 5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5
 6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6
 7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7
 8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8
 9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9
 10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0
 11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1
 12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2
 13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3
 14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4
 15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5
 16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6
 17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7
 18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8
 19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19
 20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작가론] 연암 박지원 -열하일기와 허생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연암 박지원의 생애

2-2. 시대상
1) 정치적 혼란 - 당파 싸움
2) 자본주의적 요소의 등장

2-3 사상적 배경
1) 실학의 등장
2) 북학파
3) 이용후생

2-4. 『열하일기』
1)『열하일기』 창작 시기
2) 『열하일기』 창작 배경
3)『열하일기』의 서사적 구성
4) 『열하일기』 내용상의 특징
5) 『열하일기』의 표현 방식
6) 『열하일기』와 문체반정
7) 『열하일기』에 등장하는 소설 - ,
8) 『열하일기』에 나타나는 대청사상, 이용후생사상

2-5
1)「옥갑야화」와 의 관계
2) 의 서사내용 요약
3) 에 담긴 실학사상
4)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5) 당시 조선의 상업 현실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열하일기』의 표현 방식
『열하일기』의 일기체 부분은 날마다 경험한 일을 기록하였지만 단순한 사건의 기록만으로 되어있는 것이 아니다. 일기체 부분에 자신의 심리 변화도 표현하였고 또 그 변화도 날짜가 지남에 따라 점차 바뀌면서 앞과 뒤가 인과적으로 연결되는 구조를 만들었다. 김동석, 「열하일기의 서사적 구성과 그 특징」, 『한국실학연구』vol.9, 한국실학학회, 2005.
또한 『열하일기』는 전통적인 문학양식과 연암 박지원 나름의 개성을 가지고 변화시킨 양식상, 표현상의 실험들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당시 사대부 계층의 문학과는 다르게 양식상, 내용상 파격적인 변화와 더불어 웃음과 울음을 통한 사건의 역전, 이중적 문학 장치를 통한 독자의 작품 이해의 다양성을 추구한 점 등을 특징으로 가진다.

(1) ‘-기, -기략, -소초, -퇴술’
기(記)는 단순히 어떠한 일이나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박상영, 「『열하일기』에 나타난 산문 시학: 의 담론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국어국문학회, 2006.
연암 박지원은 본래 가지고 있는 특성에다 시대적인 상황이나 작자의 개성에 따라 논술, 의론을 덧붙여 기의 특성을 다양하게 하여 변화된 요인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이것은 특히 연암의 작품 중 , 등을 통해서 잘 드러난다. 또한 역시 20여개의 명소를 역람한 기록으로 기의 양식을 온전하게 지키고 있는 작품이다. 하지만 다른 기와는 다르게 는 지명, 건물 등을 제목으로 정하는 특성에서 벗어나 있다.

..때로는 우리 역관들이 억세하기도 하고, 때로는 들어가기 힘든 곳을 문지기와 다투어 가면서 모처럼 들어가면, 바쁘고 총총하며 그저 시간이 부족하였을 뿐이었다. ....(중략)... 겨우 빗돌 한 개만 읽는 데도 언뜻 몇 시간씩 보내므로, 자개와 구슬처럼 찬란한 궁궐의 구경도 문틈을 지나가는 말이나 여울을 달리는 배처럼 되고 보니, 오관이 함께 피곤만해지고.....

순차적 흐름을 깨지 않으면서도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심신이 지친 가운데서도 기록을 해나가고자 하는 그의 의지가 확연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최천집,「열하일기의 표현방식과 그 의도」, 『문학과 언어』vol.18, 문학과 언어연구회, 1997.


(2) ‘-섭필’
‘-섭필’부분에서는 역사적 사실의 고증, 인물의 특이한 행적, 각종 문서의 이용을 통한 잘못 알려진 지식의 고증 등 본편에 나타나지 않은 부분을 보충하여 연암 박지원의 해박한 지식의 일면을 보여준다. 특별한 문학적 장치나 형식이 없이 그저 생각하는 바를 써내려간 수필형태의 글로 연암 박지원의 여행 중에 쓰인 작품들 중에서 비교적 안정된 장소에서 지어진 작품이다. 『열하일기』의 은 ‘동란재’라는 장소에서 생각을 적어 내려간 글로 순서와 논리에 따라 서술하지 않은 무형식의 글이다. 연암 박지원이 수필과 같은 신변잡기적 특성을 지닌 글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한 것은 의 주 내용이 주자에 대한 비판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 사람들이 주자가 소서(小書)를 없앤 것을 배척하는 것은, 이 세상의 한 가지 큰 시론이 되었다. 주죽타의 글에서는 주자를 배척하여...(중략)...... 모든 시는 경전을 깊이 상고하여 모두 명확한 근거가 있는 것인데, 주자는 모두 이것을 반대하여 소서를 모두 없애
참고문헌
4. 참고문헌

논문
강구율, 「허생전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연구」, 『국어국문학』123권, 국어국문학회, 1999.3.
금장태, 「북학파의 실학사상」, 『정신문화』Issue:1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김동석, 「열하일기의 서사적 구성과 그 특징」, 『한국실학연구』vol.9, 한국실학학회, 2005.
김은정, 「연암박지원의 풍자문학에 나타난 정치적 상징」, 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박기석, 「열하일기를 통해 본 연암의 대청의식과 호질의 주제」, 『국어교육』vol.94, 한국어교육학회, 1997.
박상영, 「『열하일기』에 나타난 산문 시학 :의 담론 구성 방식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2006.
박용기, 「연암박지원의 경제사상과 직업논리」, 『전문경영인연구』, 한국전문경영인학회, 1999.
박현정, 「에 나타난 박지원의 작가의식」, 『교육논총』 Vol.20,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원우회, 2009.
이 욱, 「허생전과 조선후기 상업의 발달」, 『역사비평』통권 57호, 역사비평사, 2001.11.
최천집, 「열하일기의 표현방식과 그 의도」, 『문학과 언어』vol.18, 문학과 언어연구회, 1997.

단행본
권순긍, 『고전 그 새로운 이야기』, 숨비소리, 2007.
김지용, 『박지원의문학과사상』.서울:한양대학교출판부, 1994
박기석, 『연암 소설의 심층적 이해』, 집문당, 2008.
______, 『한국고전문학입문』, 집문당, 1996.
임형택, 『한국문학사의 시각』, 창작과비평사, 1984,
편집부 편, 『고전소설강독』, 은하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