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

 1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1
 2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2
 3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3
 4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4
 5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5
 6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6
 7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7
 8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8
 9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여성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2. 미모를 위해서는 굶어 죽기도했던 중국 여성의 화장과 패션
3. 소설『홍루몽』
4. 武則天(무칙천) - 중국사의 유일한 여성황제
5.장예모 감독의 작품을 통해 알아보는 중국의 여성 의식
6.생활문화
본문내용
이념의 연원과 이러한 이념을 기반으로 다스려졌던 중국 전통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을 개략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아 유사한 이념 체계를 유지해 왔고 오늘날도 긍정적으로 혹은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았으므로 중국의 여성문제를 통해 우리의 여성문제를 반성하고 바람직한 미래사회의 방향을 생각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1.전통시대 여성의 지위와 역할
중국의 전통적인 여성관을 지배해 온 것은 남녀간에는 다름이 있다는 ‘남녀유별(男女有別)’을 강조하는 유교의 여성관이다. 유교의 여성관은 생활의 규범과 예제(禮制)를 발전하여서 중국 전통의 윤리관을 형성하였고 오늘날까지 남겨져서 여성의 역할과 지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남녀 유별의 이념을 고대 중국인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였던 것일까? 남녀유별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양성(兩性) 관계로 구체화 되었다. 남외여내는 남녀간의 서로 다른 생활공간에 대한 규정이고 또 여성은 안(內)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外)을 주관한다는 분업․분담의 의미였다. 남존여비의 이론은 음양론(陰陽論)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남녀의 차이를 우주자연의 질서에서 비롯된 음양의 차이 즉 양은 강하고 존귀하며 음은 부드럽고 약하며 비천한 성질에 적용시켜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러므로 여자가 남자에게 복종하여야만 하는 것은 곧 우주질서의 한 부분이지 인간에 의하여 만들어진 사호제도는 아니라는 논리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의 유교적 윤리관에서 강조하였던 남녀유별은 남녀가 불평등하게 태어난 것이 아니라 바로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하여 성장과정을 통해 익혀 나아가야 했던 사회 심리적인 성별(性別)이라고 하겠다.
유교경전에 산재해 있던 역사상 뛰어난(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해서)여성들만의 전기(전기)를 집대성한 전한(前漢)유향(劉向)의 『열녀전(列女傳)』과 여성들에게 직접적인 훈계형식을 취한 후한(後漢)반소(班昭)의 『여계』를 저술하는 목적이 결혼을 앞둔딸에게 결혼후에 다른 가문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여자로서 예절을 힘서 익히고 행하도록 하는데 있음을 서두에서 밝혔다.
『여계』의 본론에서 첫 번째로 언급하고 있는 『비약편(卑弱篇)』에서는 『시경』을 인용하여 옛사람들이 여자아이를 낳으면 삼일 후에 침상 아래 눕히고 실패를 갖고 놀게 했다.이렇게 침상 아래 눕히는 이유는 여자는 비천하고 약한 존재로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낮추는 것을 명백히 하기 위한 것이고, 실패를 갖고 놀게 하는 것은 일의 수고로움과 근면함을 명백히 알게 하는데 있다고 설명 하였다.
음양론에 근거한 남녀 유별론은 남녀 차별을 정당화 하고 일반적인 관념으로 받아들이도록 교육되었다. 딸라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여성에게 교훈을 주고자 하는 『열녀전』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