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1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
 2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2
 3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3
 4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4
 5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5
 6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6
 7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7
 8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8
 9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9
 10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0
 11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1
 12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2
 13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3
 14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4
 15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5
 16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6
 17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7
 18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8
 19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19
 20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론문화론] 한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 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


2장. 본 론


2-1 문화와 문화산업의 정의

2-2 문화산업의 경제적 가치와 그 밖의 효과

2-3 한류가 왜 나타났는가?

2-4 한류의 시대적 변천사

2-5 현재 한류의 위기!?, 과연 지속가능한 것인가?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

2-6 정책방안 모색

(1) ․ 한류 지속, 확산 방안_거시적 차원에서
(2) ․ 한류 지속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_기업의 관점에서
(3) ․ 한류 지속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_드라마 산업


3장. 결 론


본문내용
『 한류(韓流, 영어: Korean Wave)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가 주로 아시아를 중심으로 외국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는 것을 총칭한다. 1997년 무렵부터, 문화 수출국을 목표로 하는 대한민국의 국책을 배경으로, 2000년 전후부터 대한민국 드라마가 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에서 방송되자, 대한민국의 배우나, 한국 문화 전반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 현상이 중화민국(대만)의 언론 등에서는 한류 열풍이라고 하였다. 그 후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이 용어가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이 말은 대한민국에도 역수입되어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위키피디아(wikipedia) 참조]』그리하여 ‘한류’라는 단어는 2000년 2월 H.O.T.의 베이징 공연 때 현지의 언론에서 처음, 공식적으로 사용하였다.

그렇다면 지금 이렇게 한류바람이 불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한류유행의 원인에 대해서는 한국 대중문화가 우수하여 한류가 발생했다고 보는 대내적인 원인론을 드는 사람도 있고, 중국 등 세계흐름 요인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보는 대외적 원인론도 있다. 한 가지 원인이 아니라 두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한류가 발생하였다.
세계 이차대전 이후 세계는, 정치경제는 물론 문화 또한 서구 주도의 서구 지향적인 것이었다. 또한 경제선진국인 미국과 일본 등의 문화 전파자와 경제적으로 낙후된 문화 수용자로 나뉘어 있었다. 그러나 20세기 후반 들어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은 아시아 국가들의 문화 수용과 전파에 변화를 가져왔다.
경제성장이 불러온 변화는 정보통신의 발달과 대중매체의 발달을 가져왔다. 이제 문화의 전파와 수용이 한정적, 일방적,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이 원하는 문화 콘텐츠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됨으로 능동적이며, 상호적이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양상으로 나타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서적

한국의 문화산업체계 : 영국, 프랑스, 미국, 일본과의 비교연구 / 양종회, 김우식, 이호영, 최항섭 공저
문화정책 / 이흥재 지음
소비자 지향적 문화산업 정책 / 홍영준 저
문화 산업의 발전 방안 / 구문모
고대에도 한류가 있었다. 지식산업사/2007/임재해

논문

한류 지속화를 위한 방안_삼성경제연구소
한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진단과 방안_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소
한류 지속과 기업읳 활용 방안_삼성경제연구소
드라마 산업진흥정책, 한류 되살리나_이문행 수원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온라인사이트

http://blog.naver.com/hi_nso?Redirect=Log&logNo=130098149204
http://dibrary1004.blog.me/3009125136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