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

 1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1
 2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2
 3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3
 4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4
 5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5
 6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문제점
3.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문제점에 해결방안
첫째,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법률적,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장애아 통합보육 관련 인력의 확충과 전문성 확보가 시급하다.
넷째, 물리적 환경에 대한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하다.
다섯째, 장애아의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관련 서비스 지원도 확대되어야 한다.
여섯째, 평가에 학부모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일곱째, 보육프로그램이 모든 공간에서 이동, 접근이 필요한 시설, 설비, 이동수단지원으로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돕는다.
4.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모든 아동은 일반적으로 복지권, 보호를 받을 권리, 그리고 적극적인 의사표시권, 참여권 등의 권리를 지닌다. 적절한 의식주를 제공 받으며 건강하고 건전하게 성장, 발달하고 행복한 생활, 위생 적인 삶을 향유하며 문화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는 복지권을 가지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안고 있는 아동도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진다. 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들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하여 제공받을 수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의 한 일원으로서의 장애아 들을 위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이나 비장애아동이 개인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우리가 속한 사회에 완전히 포함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인을 개인차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정상인 아동들과 같이 생활하고 학습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시 일어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승국(2005).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김정권(2004).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상희,윤복희, 정윤자(2002).유치원 교사를 위한 특수아교육, 동문사
이소현,박은혜(2001).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송준만, 유효순(2004).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교육법전(1994). 특수교육진흥법(전문개정 1994. 1. 7 법률 제4716호). 서울 : 교학사. 5-25.
유수옥(1998). 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 21세기 장애유아 통합교육. 특수교육세미나 자료집(pp.35-52). 강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최중옥, 김윤옥(1994). 자폐아동을 위한 종합언어학습의 일 사례연구, 부산대학교 사대논문집, 제28집, 147-16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