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한국 사회의 파시즘 연구-라이히의 `파시즘의 대중 심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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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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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에서 사용된 기본 개념

2. 성 억압, 대중 심리, 파시즘
2-1. 성 억압과 파시즘의 대중심리
2-2. 종교적신비주의
2-2-1. 종교적신비주의의성억압구조
2-2-2. 종교적신비주의의파시즘적고착화
2-3. 민족주의적신비주의와인종이론
2-3-1. 독일파시즘의민족주의적신비주의
2-3-2. 인종이론과파시즘

3. 한국사회의 파시즘
3-1. 국가 권위주의의 파시즘
3-1-1. 청소년 보호와 국가 권위주의
3-1-2. 교내 동성애 검열의 청소년 성 억압
3-1-3. 청소년 보호법의 청소년 성 억압
3-2. 한국에서의종교적신비주의와성적억압
3-3. 한국사회의민족주의적파시즘
3-3-1. 한국국가주의적민족주의의기원_한국근대화프로젝트의가부장성
3-3-2. 군위안부문제인식에드러난민족주의담론
3-3-3. 보노짓후세인사건에드러난인종주의와결부된젠더의문제

4. 결론
4-1. 성정치강령과성억압구조에서의해방
4-2. 파시즘과현대사회
4-3. 현대사회성정치의과제
본문내용
2. 성 억압, 대중 심리, 파시즘

2-1. 성 억압과 파시즘의 대중심리
라이히가 그의 저서 파시즘의 대중심리에서, 또한 성 정치 등의 기타 저서를 통해 끊임없이 조명하고자 한 측면은, 바로 ‘파시즘의 출현이 가능할 수 밖에 없었던, 대중의 심리는 어떠한 것인가’하는 부분이다. 그에 따르면, 만약 좋은 사회적 조건, 이를테면 노동 민주주의나, 맑스주의 사회의 도래가 실현되면, 성격 층위 중 자연스러운 상태인 세 번째 층위가 발현하게 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할 때에는, 첫 번째 층위를 벗겨내면 바로 두 번째 층위, 즉 가학 음란 등으로 점철된 뒤틀린 성격이 우세하게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좋은 사회적 조건이 충족되지 못할 때란 당연히 대중들이 자본주의 사회 구조 아래 살아가는 오늘날을 말한다. 자본주의 산업화가 진행될 수록 이 뒤틀린 성격의 두 번째 층위는 점차 도착적이고 비합리적으로 변형되며, 이것이 집단 이데올로기가 되고, 따라서 대중은 파시즘적 사회구조에 동조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정리하면, 사회적 인간 내부적 성격구조의 모순적인 면이 어떻게 탄생하게 되는지, 또한 이것이 어떻게 파시즘적 사회구조를 양산하고 있는지, 그 매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라이히의 작업이다.
그렇다면 라이히는 30년대 겅제 대공황의 예를 들어 이러한 매커니즘을 설명한다. 경제 대공황은,자본주의의 종기가 곪아 터진 것이나 마찬가지의 사태였다. 따라서 맑스주의의 시각에서는 당연히 프롤레타리아들이 합심하고 함께 혁명을 이루어낼 이상적인 전제 조건이 마련된 상황이었다.
다시 말해, 혁명의 물적 조건이 준비된 것이다. 하지만 역사가 증명하듯이, 대공황은 혁명으로 이
어지지 않았고, 역설적이게도 사회주의 혁명의 가장 반대 급부라 할 수 있는 파시즘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러한 모순적 상황을 라이히는 대중의 비합리적 성격구조에 기인한 것이라 설명한다. 즉 경제 대공황을 겪은 대중 스스로가 파시즘의 비합리적, 비생산적, 비인간적 구조에 동조할 수밖에 없는 심리상태를 지니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심리상태가 도대체 어디로부터 온 것인가 반문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에 대한 해답을 라이히는 지배계급의 피지배계급에 대한 성 억압에서 찾는다.
성기적 성, 즉 성을 통해 쾌락을 추구하는 것은 비도덕적, 쉽게 말해 음란하고 나쁜 것으로 치부하고, 생식적 성, 즉 종족번식과 혈통의 순수성을 위한 성만을 대중에게 강요하는 것이 바로 대중에 대한 성 억압의 요체이다. 이러한 성 억압으로 인해 대중은 성기적 성과 생식적 성을 억지로 분리하는 부자연스러운 상황에 놓여지게 되고, 이로 인해 분출되지 못한 성기적 성의 욕망은 이들로 하여금 비틀린 성격 구조를 갖게 한다. 정리하자면, 성 억압은 대중의 비합리적 성격구조를 낳고, 이로 인해 대중은 파시즘에 동조할 수 밖에 없는 모순을 내면에 안게 되어버린 것이다.

2-2. 종교적 신비주의

2-2-1. 종교적 신비주의의 성 억압구조
라이히는 그의 저서 파시즘의 대중심리에서 “성적으로 억압된 구조 속에서 사회적 협동의 표면층(파시즘)은 두번째층에서 태어난다.”라는 주장을 하였다. 이는 자본주의하의 인간 존재론인 “이기적 인간”의 가정이 성적인 업악이 고착화 된 사회에서 성립한다는 주장이다. 이기적 인간을 인간의 존재론으로 간주했을 때 인간은 가치법칙의 틀안에서 모든 행동과 사고를 하게 된다. 미시 경제학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보면 부정적 외부성이 존재할 때 인간은 사회적 비용이 사적 비용보다 크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수준보다 과잉생산을 하게 된다. 공해로 인한 환경문제나 개인이 공해로 인해 느끼는 효용의 감소는 누구도 책임지지 않는다. 하지만 인간이 이기적 존재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성을 벗어나면 가치법칙에서 자유롭게 될 수 있고 이는 자본주의의 근본적 문제에서 인간을 영원히 벗어나게 해 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성적으로 억압된 구조속에서 자유롭게 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부장적인 가족제도, 민족주의, 국가 이데올로기 등 여러 가지 체제 유지에 사용되는 헤게모니가 이러한 성억압적 구조를 재생산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는 그러한 여러 항목 중에서 종교적 신비주의가 어떻게 성억압적인 사회구조를 유지하고 재생산하는지에 대하여 연구해보도록 하자.
일찍이 마르크스는 "종교는 아편이다."라는 테제로 종교가 인간 사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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