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1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1
 2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2
 3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3
 4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4
 5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상문학론
한국영화 흥행분석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
1. 이글을 들어가며
이 글은 2008년 말에 과 의 놀랄만한 흥행성공으로 인해 이 둘의 흥행요인과 특징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이 둘은 특별한 스타도 출연하지 않았고 대규모 예산도 들이지 않았다. 또한 는 비상업적인 소재와 다큐멘터리라는 장르적 한계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흥행을 기록하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에서 과속스캔들과 워낭소리의 흥행요인을 다룬 특집을 보자면, 완성도에 힘입어 입소문 마케팅을 가능하게 하는 ‘영화, 자체의 힘.’, 경제 불황의 불안한 시기에 자신을 믿어줄 수 있는 것은 가족이라는 믿음이 반영된 따뜻한 가족 드라마에 대한 특별한 선호. 주거지역으로 들어간 멀티플렉스 극장의 영향력으로 인한 40-50대 중장년층의 유입, 설 연휴 특수 어려운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어 여행 같은 값비싼 여가활동 대신 극장을 찾는 인구들이 증가했다는 사회적인 배경 등을 두 영화의 흥행요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그러나 이 분석에서는 영화들이 나왔던 그 시기 사회의 사회, 정치적 맥락은 놓치고 있다. 이 글은 과 를 둘러싼 신드롬을 그 당시의 정치적 맥락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될 것이다.
2. 한국 사회의 정치의식의 마비화, 그리고 정치혐오증
1)크라카우어의 1920-1930년대 독일사회를 바라보는 방식
지그프리트 크라카우어는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독일영화의 심리학적 역사]란 저작에서 히틀러의 나치즘이 독일을 지배하기 직전까지 개봉되었던 독일영화들의 분석과 이 영화들이 대중들에게 수용되는 과정과 그 역을 통해 당시 관객들의 심리 및 정치적인 배경을 분석하며 독일의 파시즘화를 면밀하게 추적해나간다.
크라카우어는 1924~1929년을 ‘안정된 시기’라 부르며 이 시기 영화들이 왜 미학적으도 퇴보했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안정된 시기에 적응하려는 대중들의 노력은 어떠한 변화나 혁명을 원하지 않았고 그들은 사회적 구조에 철저히 미온적이며 무관심했다. 크라카우어는 이러한 성향을 ‘중립화’, ‘마비상태’로 표현한다. 영화는 이런 성향에 반응하여 독일영화에서 유행하던 코미디 영화같은 미학적 퇴행을 불러왔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마비의식이 이어 다가올 파시즘의 전조이며, 이미 영화를 통해 이러한 전조가 드러나고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그 후 크라카우어는 안정된 시기 다음을 ‘전- 히틀러 시기’로 구분하며 대공황 이후의 독일 영화들의 특징을 분석하고 있다. 대공황이 휩쓴 독일사회는 히틀러에게 커다란 힘을 안겨주었고, 영화 역시 시대적 맥락은 반영하였다. 그렇지만 이 시기의 영화의 시대반영은 역설적이었다. 이 시기 주요 흥행작들은 영화 사운드의 발명으로 인한 음악(노래)의 영화 속 삽입과, 관객들에게 현실과 동떨어진 ‘환상’을 제공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 크라카우어는 이러한 ‘노래들과 환상들’이 반영된 낙천주의를 역설적으로 "모든 것이 잘 돌아간다는 것을 믿고자 하는 욕구”라고 해석한다.
2)한국사회 2008년말의 정치적 맥락
2008년의 한국사회는 혼란스러움의 연속이었다. 위의 1920년대 30년대 독일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과 독일에 파시즘이 대두했던 역사적 배경을 언급했던 이유는 역시 정치적 마비상태를 역설적으로 반영하는 작품이라는것과 정치적 마비상태를 반영한 영화의 엄청난 흥행 성공은 한국 사회의 파시즘적 징후와 관련이 있을까 하는 의구심 때문이다.
2008년에는 화재로 인한 숭례문전소, 이명박취임, 취임과 동시에 미국 발 금융위기에 대한 미숙한 대처, 그와중에 터진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동, 그에따른 촛불시위에 대한 진압과 처벌 등등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안재환과 최진실의 자살은 많은사람들에게 허무주의를 안겨다 주었다. 마지막으로 2008년 12월 말에 소위 ‘MB악법’의 국회통과를 막기위한 국회에서의 격렬한 몸싸움이 가장 격렬하던 시기였다. 즉 이 시기는 그 어느 때보다 대중들의 정치혐오증이 가장 높은 시기였던 것이다. 이로 인한 과 의 흥행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려 한다.
3. 분석: 삭제, 도구화, 억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