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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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업 추진 배경
Ⅱ. 추진전략
Ⅲ. 프로그램 목표
Ⅳ. 사업내용
Ⅴ. 평가 계획
Ⅵ. 프로그램 기대 효과
본문내용
2) 사회적 현상 및 관련연구

최근 학교폭력으로 인한 다양한 사건이 일어나고, 언론의 조명을 받음에 따라 큰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정부의 해결 방안은 ‘일진회 명단 조사’와 같은 근시안적이고 문제 중심적인 시각에 머물러 있다.
갈수록 늘어가는 ‘싸이코패스’ 범죄로 인해 처음 제기되었던 공감능력의 중요성은 위와 같이 학교폭력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현재 청소년들의 공감능력을 키워주는 역할을 수행할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 확산되고 있다. 타인의 상황을 아는 인지적 요소, 감정을 공감하는 정서적 요소, 나아가 위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능력까지 고루 발달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공감향상훈련이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의 공감과 가해정도에 미치는 효과(김종미, 정정분, 2005)에 따르면 인지, 정서, 의사소통 요소로 구성된 공감향상 훈련이 집단따돌림 가해아동의 가해행동 총점의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단기간의 훈련법 외에 지속적인 회기를 가진 공감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점 또한 언급하였다. 따라서 지속적인 공감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며, 안정적인 회기 유지를 위해 학교와 연계된 주말 활동 프로그램이 가장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 교내 활동 프로그램 사례를 확인하기 위하여 게임을 활용한 공감훈련이 초등학생의 친사회적 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김형회, 2005)을 확인해 본 결과, 게임을 활용한 공감훈련을 통한 공감능력 향상이 실패 한 것으로 결과가 도출되었고, 논의에서 그 문제점을 분석하였는데, 첫째로, 학급 담임선생님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고, 둘째로, 경쟁을 통한 훈련 방식이 훈련 자체를 무의미하게 하였고, 셋째로, 공감훈련 자체를 재미있고 매력 있는 게임으로 인식시키지 못하여 참여도가 낮았으며, 마지막으로 생소한 게임이어서 게임의 의미 보다는 룰에 익숙해지는 데에 너무 치중하게 되었다고 기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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