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

 1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1
 2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2
 3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3
 4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4
 5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5
 6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6
 7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7
 8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이데올로기
○ 정의
○ 교육에의 적용

▷ 헤게모니
○ 정의
○ 접합
○ 교육에의 적용

▷ 문화자본
○ 정의
○ 아비투스의 개념
○ 문화자본과 계급의 재생산
○ 교육에의 적용
본문내용
▷ 이데올로기

○ 정의
마르크스에 의하면 이데올로기는 지배 계급의 이익을 대변하고 옹호하기 위해 사회의 구조적 관계를 가리거나 변환시킴으로써 사회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왜곡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실재’를 왜곡하고 존재의 참된 물질적 조건을 가리는 근원으로 인식되는 것이다. 이런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은 대중 매체의 등장과 함께 이데 올로기의 형성과 유포에 매체가 영향을 미친다(프랑크푸르트학파, 1960년대 이후 문화 연구), 미치지 않는다. (미국 중심의 사회학자) 등의 논의가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알튀세르 기존의 인간주의적 마르크스 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의 행위가 얼마나 구조적으로 제한되어 있는지 설명하려고 한 마르크스적 구조조의자.
는 각기 다른 실천들을 포용하고 사회 구성체를 유지하는 본질이나 중심이 있을 것이라고 믿고 그 것을 중심으로 이데올로기를 설명하였다. 즉, 이데올로기는 사람들에게 그들 자신이 위치한 사회적 실재와 그들 간의 관계를 맺고 사는 틀을 제공하며, 주체를 형성하고 그 과정에서 기존 계급의 관계 유지에 필수적인 체제 속에 그들을 위치시킨다. 관념을 생산하는 것은 인간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이며 그것의 효과로서 인간의 ‘주체’가 구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체란 국가 기구가 유포하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형성되는데 언어와 대중 매체는 주체의 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인간은 이데올로기를 통해 자신에게 부과되는 주체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데올로기를 통해 인간은 자신이 생각하고 행위하는 방식을 사회 현실과의 자연스러운 관계 속에서 내면화함으로써 사회의 지배 가치나 행위 양식 등에 무의식적으로 편입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보면 결국 우리들의 주체 또한 본래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규정되었거나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데올로기는 스스로를 이데올로기라고 드러내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감추고 부정하는 특색이 있다. 이런 이데올로기는 가족, 교육, 언어, 대중매체, 정치 등을 통해 사람들이 옳다고 믿는 행위나 사고를 생산해 내고 전파된다. 이런 위의 이데올로기의 생산 기구들은 모두가 상대적인 독립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각기 권력이나 이해관계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고 때문에 다양하지만 내부적으로 잘 구조화된 전체는 각자의 공통 이해관계에 따라 연계되는 다양한 수준의 실천을 나름대로 행사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데올로기는 인간이 자신의 존재 조건과 관계속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사회적 실천이자 생산 관계의 재생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그 틀을 제공한다. 즉 다음 세대는 이러한 이데올로기를 통해 기존의 질서에 계속 적응해 나가면서 현재의 질서를 재생산해 낸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알튀세르는 이데올로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