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1  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1
 2  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2
 3  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22.09.10
  • 3페이지 / hwp
  • 2,000원
  • 6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개론_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학개론]
사회화를 보편적 성숙으로 보거나 지배 이데올로기의 습득으로 보는 견해의 차이들을 간단히 요약하고 이 중 어떤 견해가 더 타당한지 학교 교육과 가정교육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서론
한국사회는점차민주화로 변화됨으로써 다양한 방법을 통해국민의권리를 찾는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 문화적인 권리에 대해 논의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정치권(참여), 환경권,여성권, 인권, 노동권에 해당하는 운동은 그 역사가 기록되거나,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여러 과제를 통해드러나고있는 것이 현실이다. 반면 문화영역의 권리들은 다른 권리에 비해 심도 있게 다뤄지지 않고 부수적으로 분리된다. 문화권은 우리가 기본권이라 생각하는 인권과 노동권 같은 기본 권리들이 확립되고 후차적으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국민에게 부여되는 국가의 복지라 인식되고 있다. 또한, 문화권은예술을 창작하거나 생산하는 이들의 권리로각인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다른 측면으로는 여러 경로를 통해 문화적인 경험이 쌓이고,그로 인해“문화화”되면서문화권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삶의 가치로 인식되고 있다. 또 다른 견해에서 보면 문화권의 소외를 극복하고 문화적인 권리가 후차적으로 확립되어야 할 것이 아니라 우선시 다뤄져야 한다고 인식하고 정비해야 할 개념이다. 시민의 자율영역과 사회영역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는 여러 문화적 권리를 확립하고, 침해받는 권리를 국가가 앞장서 구제해야 하는 것은 현 국가의 피할 수 없는 과제임을맹신해선 안 될것이다. 그런 점에서 문화권에 대한 권리를 수립하는 과정은 국가정책에 있어 매우 심도 있게 다뤄야 할 과제이다.
본론
보편적 사회화
보편적 사회화란 한 사회의 공통된 신념과 감성 즉, 여러 의식을 새롭게 내면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뒤르켕(E. Durkheim)은사회가 계속해 동질성을 확보하고 이에 사회의 특성이 유지되는 것은 바로 보편적 사회를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뒤르켕의주장에 따라면중세에는 종교가보편화한신념을 모두에게 심어주는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으며, 산업사회에 이르러학교 교육이대리적인역할을 수행했다고 분석했다.
“아동이 속해 있는 계층이모든 아동에게반복적, 일률적으로가르쳐야 하는관습, 정서, 사상이 많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회가 존속하기 위해서는 소속된 구성원들 사이에 동질성이 형성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교육이란 아동에게 어려서부터 집단생활에 기반이 되는 기본적인 동일성을 형성해 줌으로 사회의 동질성을 영속하고 강화한다.” 보편적 사회화는 전체 사회가 요구하는 도덕적, 지적, 신체적 특성의 함양이고 이는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
지배적 이데올로기
이데올로기란 실제 많은 논쟁으로 이어지고 있는 개념이다. 전통적인 견해에서 “이데올로기”의 개념은 비판과 부정적 의미에서 “허위의식”과동일하게다뤄진다. 같은 맥락에서 “지배 이데올로기”는 “참된 의식”의 과학에대배되는것이다. 그런데 이데올로기를 부정과 비판적 개념으로 사용하면 비판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수는있지만, 그대안으로는 볼 수 없다.
한편 이데올로기는 대항 이데올로기와 지배 이데올로기 간의 논쟁과 대립이라는 관점으로 볼 때 이데올로기를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긍정적인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데올로기는 특정한 계급으로 나누어진 계급의식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사고방식은 레닌의 이데올로기에서 잘 나타난다. 자본가계급과 노동자계급도 제각기 이데올로기를 지닌다는 것이다. 그런데 노동자계급은 자본가계급의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립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앞뒤가 서로 맞지 않는 모순을 의식해 변화를 추구하고 “사회주의 이데올로기”를 보여야 하는데, 이는 상류의 지배층이 노동자를 지도함으로실현 가능하다.
그런데 이데올로기를 부정적인 시각 또는 긍정적인 시각 어떤 시각에서 보든 대중의 일상적 의식은 상류의 지배층들에 의해 깨우쳐져야 한다는 관점을 공유한다.그로 인해대중들의 인식은 항상 상류지식인에의해 지도받아야 하는 수동적 존재임을 나타낸다. 하지만 이러한 이분법은 그람시를 통해 극복된다. 그람시는 대중이 가지고 있는 “상식”은 모두에게 부정적인 사고도 아니며, 모두에게 긍정적인 사고도 아니라고 말했다. 상식이란 긍정적인 부분이 있고, 따라서 지식인들은 과학으로 대중에게 가르쳐 깨우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상식”을 통해 긍정적인 인식을 발견하고 체계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상식이 부정과 긍정적인 면을 동시에 갖고 있다 한다면, 이후 지배계급 이데올로기는더 이상대중에게 일방적으로 관철되기 어렵다. 지배계급 이데올로기는더 이상순응적이지 않고 저항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것이다.때문에 저항과지배 사이는 일정 타협이 존재해야 하고, 이런 타협을 통해헤게모니“도덕적/지적지도력”이형성된다.
보편적 사회화, 지배 이데올로기 비교
보편적 사회화
지배 이데올로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사회학. 김영화, 교육과학사, 2017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