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

 1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1
 2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2
 3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3
 4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4
 5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5
 6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6
 7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7
 8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교육 -가정요인으로 인한 정서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정서장애의 정의 및 특성
2. 본론 : 가정요인의 정서장애
(1) 본론1 :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가정 학대와 정서장애 유형
(2) 본론2 : 가정학대로 인한 정서장애 사례
(3) 본론3 : 정서장애 방치 시 생길 수 있는 사례
3. 결론 : 정서장애 예방 및 치료를 위한 교육의 역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정서장애의 정의
정서장애는 그 정의에 있어서 어려움과 논란이 많다. 정서장애를 지닌 개인의 문제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개개인의 문제행동이 모여 하나의 집단을 형성할 때 그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정의를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개념화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개념의 차이,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의 차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감정과 행동의 측정 기준의 부재, 문화권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차이 등의 요인으로 인해 정서장애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어렵다. 용어 사용에 있어서도, 정서장애, 행동장애, 사회부적응, 정서부적응 등 개인과 기관에 따라 다양한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다.
그렇지만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용어를 결정해 정서장애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교육적인 측면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이므로, 미국이나 우리나라 법에서는 정서장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는 ‘지능, 감각. 건강상의 요인으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무능력, 또래 및 교사와 만족할 만한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함, 정상적인 환경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형태의 행동이나 감정, 일반적이고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감, 개인적인 또는 학교 문제와 관련해서 신체적 증상이나 두려움을 보이는 경향의 다섯 가지 특성 중 하나 이상을 오랜 시간 동안 나타내고 교육적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정서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도 미국의 장애인교육법에서의 정의와 비슷한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이는 Bower의 초기 정의를 근거로 하고 있기 때문에 두 정의가 비슷한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 정서장애의 특성
정서장애의 특성으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때리기, 싸우기, 파괴, 욕설, 강탈하는 공격행동과 환경과의 접촉을 피하려는 회피행동, 가족과 친구 또는 친밀한 주위환경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한 심한 불안, 낯선 사람과의 접촉에 대한 지나친 회피, 대상이 없는 극도의 걱정과 공포를 보이는 불안․위축행동, 과잉행동, 주의 산만, 충동적 행동특성을 들 수 있다.

(3) 정서장애의 요인
정서장애는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가정과 지역사회, 학교요인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빈곤, 학대, 방치, 부모의 스트레스, 일관적이지 못한 기대, 사회적 불안 등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가정 내 폭력과 아동 학대는 정서장애를 일으키는 심각한 환경적 요소라고 볼 수 있다.




2. 본론 : 가정요인의 정서장애

(1) 본론1 : 정서장애를 유발하는 가정 학대와 정서장애 유형

1) 학대의 유형
학대의 유형에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서적 학대, 신체적 학대, 방임과 유기, 성적 학대가 있다. 정서적 학대란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를 말하며 언어적, 정신적, 심리적 학대라고도 한다. 정서적 학대는 특성상 학대 받는 아동에게 즉시 영향이 나타나지 않고, 누적되어 나타난다. 일반 사람들은 그 심각성을 잘 모르는 채 지나칠 수 있다. 신체적 학대는 아동의 신체에 손상을 주는 학대행위다. 방임과 유기는 부모가 자녀에게 해야 할 것을 하지 않았을 때를 말한다. 그 예로 정서적 소외, 교육적 무관심 등이 있다. 성적 학대는 아동에게 성적 수치심을 주는 학대 행위를 말한다.

참고문헌
추정선(2007), 「정서장애아동의 행동특성과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가족 중재전략」, 초등교육연구.
이소현․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박은주(2008),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자녀의 수치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중학생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이소희(1992), 『학대부모의 양육행동 분석연구』, 淑明女子大學校 兒童硏究所 兒童福祉學科.
방현숙,곽영숙(1998), 『부모학대 청소년의 정신병리』, 대한소아ㆍ청소년정신의학회.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01), 2010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낸시 벤벵가(2003), 『학대 받은 아이에서 학대 받은 어른으로』, 생활성서사.
이소희(2002), 『그것은 아동학대에요』,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