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

 1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1
 2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2
 3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3
 4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4
 5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5
 6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6
 7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7
 8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8
 9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9
 10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10
 11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효과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전호흡이란?

2. 호흡과 정신

3. 단전호흡의 기원

4. 단전호흡의 효과

5. 단전호흡의 원리

6. 단전호흡의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단전호흡이란?

단전호흡은 단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으며 단학의 기원에 대하여 해동전도록 에서는 단학의 흐름이 중국에서 신라 말 입당 유학생들을 통해 우리나라로 전승된 것으로 밝히고 있으나, 홍만종(1643∼1725)의 해동아적 에서는 단군시대부터 고유한 맥이 있어 전승되었다고 제시하고 있고, 조여적(선조시대의 인물)의 청학집 에서는 중국의 전설적인 신선인 광성자로부터 단군시대에 우리나라에 전승되었다고 보는 등 견해의 차이가 많으며 또한 이조 광해군 때는 허준의 동의보감에 단전호흡 및 양생에 관한 기록이 있으며 조선시대 중엽의 수단서인 정비창의 용호비결 에도 단학이 장생술이 아니라 정신을 기르고 우주만물의 근원으로 돌아가는 도라고 밝혀 도교는 이단시되어 일부 지식인들 사이에 의료의 일환으로 맥을 유지하여 오다 대부분 입산 은거하여 특수한 사람들이 산중에서 비밀리에 전해 왔다.
단전은 해부학적 관점에서 그 부위가 존재하지 않지만 동양의 호흡 명상법에서는 잠재적 기능계로 간주되어 아주 중요시하는 부위이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인체에는 3개의 단전이 있는데 뇌는 수해가 되므로 상단전이요, 심은 경관이 되므로 중단전이요, 배꼽아래 4- 5cm되는 곳이 하단전 인데, 하단전은 정을 간직한 곳이요, 중단전은 신을 간직한 곳이며, 상단전은 기를 간직한 곳이라고 되어 있다. 중국의 기공, 요가에서도 그 원리나 방법은 상이해도 단전을 중요한 신체의 일부로 여기고 있다. 단전호흡의 개념에 대해서는 약간의 의견 차이가 있지만, 단전호흡이란 호흡 수련을 통해 단전 부위에 기를 축적시키는 것을 말한다. 또한, 단전호흡은 동양에서 전해지는 양생법의 하나로, 이는 일상적인 폐호흡을 하단전 혹은 하초를 통해 깊은 심호흡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는 일종의 복식호흡이라고 할 수 있다. 단은 생명에너지를 의미하고 전은 모인다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단전은 기운이 모이는 자리 로 이해되고 있고, 호흡은 산소 공급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그 양상에 따라 생리적,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강형숙, 21세기 스포츠와 건강관리, 홍경, 2003.
김기선, 단전호흡 수련 전.후 비질소화합물의 생화학적 변화에 관한 연구, 연세 대학교 교육 대학원 논문, 2001.
김남초, 본태성 고혈압 대상자에게 적용한 단전호흡의 혈압하강 효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김의수 외, 운동과 건강 강의 노트, 무지개사, 2002.
박해용, 단전호흡이 상태불안 완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1985.
안동환, 심신수련의 방향정립을 위한 일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이현주, 이완술로서의 단전호흡교육의 단기효과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89.
조춘호.박진성, 단전호흡수련이 양궁 슈팅에 미치는 효과, 한국스포츠리서치, 2000.
현경선, 단전호흡 운동프로그램이 중년여성의 폐기능과 심리건강에 미치는 효과, 대한 간호학회지, 2002.
현경선.강현숙, 단전 호흡운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년여성의 운동 효과에 대한 경험, 기본간호학회지, 2002.
홍경표, 호흡과 건강, 세계국선도 연맹 홈페이지, 2002.
하고 싶은 말
단전호흡의 개념, 호흡과 정신, 단전호흡의 기원, 단전호흡의 효과, 단전호흡의 원리, 단전호흡의 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