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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좌선법(좌선)의 특징
    1. 객기(客氣)를 버리고 정기(正氣)를 함양하는 공부
    2. 망심(妄心)을 쉬고 진심(眞心)을 함양하는 공부
    3. 화기(火氣)를 내리고 수기(水氣)를 올리는 공부
    4. 마음과 기운을 단전에 툭 부리어 한 마음과 기운이 단전에 함께 모이게 하는 공부

    Ⅲ. 좌선법(좌선)의 원리적 구조

    Ⅳ. 좌선법(좌선)의 방법
    1. 좌선의 기초, 앉는 자세
    2. 단전주로 심신을 대중하는 법
    3. 몸과 마음을 조절하는 기본으로 호흡하는 법
    4. 눈을 통해서 식망현진(息妄顯眞)하는 기본 조절법
    5. 입안을 통해서 수승화강(水昇火降)하는 대중
    6. 정신은 적적성성 성성적적으로 무위자연의 진경에 이르도록 함
    7. 선을 하기 위한 주의사항과 금기사항
    1) 좌선의 방법 1
    2) 좌선의 방법 2
    3) 좌선의 방법 3

    Ⅴ. 좌선법(좌선)과 염불

    Ⅵ. 좌선법(좌선)의 시사점
    1.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이 유교나 불교, 도교의 수행방법론의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것
    2. 대종사와 같이 무사자오의 수행은 너무도 더디고 간강 쇠약 등의 후유증을 낳았다는 것
    3. 교법의 기저에 불법을 주체로 하되 시대화, 생활화, 대중화된 불법의 재건이라는 경륜이 바탕되어 있다는 것
    4. 원불교의 좌선법이 불법을 주체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방법상에 있어서는 불교 선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불교 좌선의 성격은 조신(調身), 조식(調息), 조심(調心)의 일반적인 선종적 방법에 의하나 결과부좌를 강조하지 않고 반가부좌를 일반으로 한다. 한국선종의 일반적 전통이었던 간화경절선, 공안선(公案禪)을 주로 하지 않고 선의 끝에 잠간의 선을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다만 묵조적인 선의 끝에 잠간의 간화공안을 하여 묵조선과 간화선의 조화를 기도한다. 소태산 대종사의 구도과정에서 보면 오히려 간화선에서 묵조, 그리하여 대각의 과정을 밟고 있으나 좌선의 방침은 묵조를 주로 하고 간화는 좌선을 한 후 마음이 청정하게 되었을 때 잠간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소태산 대종사의 구도는 어떤 종교의 경전이나 신앙적 자극이 아니라, 순전히 자연현상에 대한 의심에서 시작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서 대각에까지 이르게 되었다는 것이 역사적인 사실로서 잘 인식되어 있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화두의 참구에 의하여 간화선을 한 것은 아니고 자연현상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한 것이지만 성격으로 말하면 간화선에 속한다.
    「대범 좌선이라 함은 마음을 일경에 주하여 모든 생각을 제거함이 예로부터의 통례이니, 그러므로 각각 그 주장과 방편을 따라 그 주장하는 법이 서로 많으나, 마음을 머리나 외경에 주한즉 생각이 동하고 기운이 올라 안정이 잘 되지 아니하고, 마음을 단전에 주한 즉 생각이 잘 동하지 아니하고 기운도 잘 내리게 되어 안정을 쉽게 얻나니라.
    참고문헌
    달산학인 - 좌선에 대한 소고,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 1974
    여창욱 - 원불교 정전 좌선의 방법에 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2007
    오광익 - 좌선법, 원불교출판사, 1990
    원영상 - 불교정전의 좌선법과 일본선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08
    조지성 - 좌선 : 정신수양의 과제, 원불교 원광사, 1976
    전준열 - 좌선하는 방법, 불교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