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

 1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1
 2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2
 3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3
 4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4
 5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5
 6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6
 7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7
 8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8
 9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9
 10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10
 11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의 이해 신조어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어의 개념 및 의의
1) 신어의 개념
2) 신어의 의의

3. 신어의 발생 원인에 따른 유형
1) 분야별 신어
2) 원어별 신어
3) 조어 방식에 따른 신어

4. 신어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조사

5. 신어의 문제점
1) 외래어의 무분별한 남용
2) 국어의 훼손
3) 의사소통의 장애

6. 마치면서


본문내용
. 들어가며


어느 시대에나‘유행어’라는 것이 존재한다. 이것은 맞춤법이나 일상 언어와는 상관없이 일정기간동안 신기한 어감을 띠고 사람들에게 많이 쓰이는 말을 뜻한다. 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유행어는 그 의미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단순한 흥미에서 비롯되어 쓰였으며,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90년대 말부터 등장한 새로운 말들은 한때의 유행으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쓰임이 매우 광범위하고 그 양 또한 엄청난 것을 알 수 있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말, 즉 신어는 이제 하나의 대세이며 우리의 언어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옥스퍼드 사전도 새로운 용어를 정리하여 사전에 추가시켰고, 우리나라 국립국어연구원도 해마다 신어를 정리하여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루에 수십 혹은 수백단어씩 신어들을 쓰면서도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간과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신어에 대한 연구는 현재 우리의 언어생활을 되짚어 보고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출발점을 만들어 보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는 신어의 개념 및 의의를 정의하고, 발생 원인에 따른 신어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사회에 널리 쓰이고 있는 신어들에 대해 알아보게 될 것이다. 또한 신어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을 테스트한 자료를 분석하여 우리의 언어생활 속에서의 신어의 가치와 문제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고자 한다.

2. 신어의 개념 및 의의

1) 신어의 개념
신어란 새로 태어났거나 종래부터 있던 사물이나 개념에 대해 새로운 표현이나 의의를 부여한 말이다. 국어 정화 운동의 일환으로 한자어나 외래어에 대신하기 위하여 고유어로 만들어진 단어 등도 이에 속한다.
오늘날에는 특히, 새로운 어구로서 사람의 입에는 오르내리지만 사전에는 실려 있지 않은 말을 뜻하고 또는 소위 신어 가운데 특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