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윤리 - 문학의 도덕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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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문학과 윤리 - 문학의 도덕적 기능-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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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문학과 윤리 - 문학의 도덕적 기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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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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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역사적 고찰
1) 고대 그리스의 견해
2) 모던적 견해
3) 포스트 모던 견해
2. 도덕적 인식의 원천으로서의 문학
1)도덕적 신념과 가치의 획득
2) 감정이입과 동정
3) 도덕철학으로서의 문학
3. 결론

본문내용
1. 역사적 고찰

1) 고대 그리스의 견해

문학의 윤리적 측면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작품들에서 처음 주목을 받았는데 호머의 시들에서 그리스 교육의 핵심 요소였으며, 아이들은 그것을 통해 신학의 초보적 이야기와 윤리적 행동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플라톤은 문학이 이러한 목적들을 성취하는데 있어 적합하지 않은 것이라 믿었다. 그의 비판은 소크라테스의 목소리를 통해 표현되었는데 예술은 단지 외양을 흉내내는 것이며 연극은 감정에 기초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에 대한 거짓된 견해들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우리로 하여금 감성에 의지케 하여 인격을 타락시키고 지성을 오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소크라테스는 국가론Ⅱ권에서, 이상적인 국가에서 “가장 우선적인 일은 소설 작가들에 대한 검열을 제도화하는 것이며, 검열관들로 하여금 ”좋은 픽션의 이야기라면 받아들이고, 나쁜 그것들은 거부하게끔 해야 하며, 우리는 어머니와 보모들로 하여금 자녀들에게 검인된 것들만 이야기해주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시의 주요 부분을 이루는 감정들-슬픔, 사랑, 공포는 영웅들이 과도한 슬픔이나 감정을 경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이유로 위험스러운 것으로 간주된다. 즉 문학이 보통 사람에게는 도덕적 이상을 제공해야 하고, 신과 영웅에 관한 시와 희곡은 기본 감정에 의거하거나 감정을 고무시키는 한, 온당한 도덕적 본보기가 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것으로부터 플라톤은 문학은 그 자체로서 목적시 되어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즉 정서적, 자극적, 외면적 아름다운 감각들에 이끌려 지는 것은 끔찍한 도덕적 결과를 낳고, 거짓된 신념, 가치 및 이상들에 물들 수 있으므로 경계심을 갖고 조심스럽게 검토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와
하고 싶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