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

 1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1
 2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2
 3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3
 4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4
 5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5
 6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6
 7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7
 8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민담에서 보이는 변신모티프

ⓛ 상승형 -
② 하강형-

2.현대 소설에서 보이는 변신모티프

① 상승형-
② 하강형-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인간은 현재 자신의 모습에 대해서 늘 불만을 가지게 되고, 그래서 항상 더 나은 모습으로의 변신을 꿈꾼다. 다시 말해 인간은 변신을 통해 제한된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고 초월의 세계에서 좀 더 자유로운 삶을 누리려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에서 오는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인간이 원하는 욕망을 이루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인간은 상상의 세계 속에서 변신을 통해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고자 한다. 즉 인간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내재된 욕망을 문학을 통해 풀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과 인간 자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자유로운 세계를 추구하려는 인간의 변신 소망은 문학의 역사에서 계속 되풀이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민담과 현대 소설에 나타난 변신 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데, 이에 따른 변신모티프에서의 ‘변신’에 대한 의미규정이 먼저 하고 변신모티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에서의 변신은 여러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변신이란 주술에 의해 몸의 변형이 일어나거나 바꾼 몸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좁게는 몸 바꿈을 말하나 넓게는 을 포함한 전체를 말한다. 본고에서 변신이란 변형, 변질, 변용, 변태 등의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바, 자아 상실의 시대라 할 만한 현대 사회의 특성에 맞추어, 신체적?외형적 변모뿐 아니라 내면의 심리적인 부분까지 변신의 범주에 넣기로 하겠다.
변신은 현실을 초월하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현실에 대한 인식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며, 사회 속의 자신의 모습에 대한 자각이 없지 않았을 것이다. 미천한 신분의 주인공이 가난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련을 겪게 되고 그것이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으로 결말지은 내용이 많은 것으로 보아 민담의 구연자나 청취자들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일단은 소외되어 있던 계층이었음을 짐작하게 된다. 민담을 사회학적, 심리학적 측면에서 해석해 보면 현실의 부정과 초월, 소외의 극복과 인간의 자아 탐구에 대한 욕망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특히 변신이 나타난 민담에서 이런 점들이 뚜렷이 드러난다. 변신이 인간과 비인간 사이에 교류하는 비현실적?환상적인 것이라는 결론에 머물기보다 그 바탕에 사회와 인간의 근본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의 욕구가 깔려 있었다고 생각한다면 민담의 변신과 현대 소설의 변신이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듯 민담에 나타난 외형적 변신을 내면적 변신의 상징적 표현이라고 한다면 민담과 현대 소설의 의미적 연계성을 보다 확실히 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내면의 변신은 정신적 성숙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교훈적인 의의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민담의 변신 양상을 이야기의 결말에 치중하여 상승형과 하강형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민담에서 보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