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신학자 칼뱅(Calvin) 의 업적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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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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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기생애

2. 프로테스탄트로 개종

3. 제네바 개혁에 참여

4. 제네바로 개선

5. 교회개혁

6. 신학 논쟁과 개혁파 프로테스탄트의 확장

7. 평가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6세기의 가장 중요한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가이다. 그가 여러 저술에서 전개한 신학 교회 정치 사상, 제네바 시에 세운 모델 교회, 여러 나라의 정치적 지적 지도자들에게 베푼 적극적인 지원은 유럽과 북아메리카 여러 지역에서 프로테스탄트가 발전하는 데 심대한 영향을 끼쳤다. 칼뱅주의는 첫째, 칼뱅의 신학을 이루고 있는 상호보완적인 교리들의 정교한 균형을 가리킨다. 둘째, 칼뱅의 추종자들이나 추종자로 자처하는 사람들(그들이 그렇게 자처한 것은 방어적인 의도를 가졌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었음)이 사변적 경건주의적인 노선에 따라 선택한 교리의 발전내용을 가리킨다. 셋째, 칼뱅과 그 추종자들의 저술이나 16세기 제네바 칼뱅주의 교회 예배의식에서 비롯된 신학사상과 예배양식 교회조직 도덕훈련이 여러 나라에서 발전하여 이루어진 내용들을 가리킨다. 이 교리와 예배의식은 대륙에서 발전한 개혁교회와 영어권에서 발전한 장로교회의 기준이 되었다.
초기생애
칼뱅은 제라르 코뱅과 성공한 여인숙 주인의 딸인 잔 레프랑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 제라르는 마을의 부르주아로, 주교 비서와 대성당 참사회 소송 대리인 등 교회기관에서 일했다. 칼뱅은 현직 주교와 인척관계인 드 앙제스트 가문의 귀족 자제들과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그는 장차 교회에서 일하게 되어 어린 소년인 그에게는 교육비로 쓸 수 있도록 2가지 성직록이 할당되었다. 1523년 초급과정을 마친 뒤 앙주 가문의 소년들과 파리로 가서 콜레주 드 라 마르슈, 콜레주 드 몬테귀에서 교양과목을 공부했다. 많은 것을 요구하는 엄격한 콜레주 드 몬테귀에서 후에 유명한 네덜란드 인문주의자가 된 에라스무스, 프랑스 작가가 된 라블레, 예수회를 세운 로욜라의 이그나티우스 등과 동문수학했다. 문학석사를 받은 뒤 아버지 제라르는 칼뱅을 오를레앙대학교에 보내 개혁적인 법학자인 피에르 드 레스투알 문하에서 법학을 더 공부하게 했다. 그는 짧은 기간 동안 부르주로 가서 유명한 이탈리아 법학자 안드레아 알치아토(알치아티)의 강의를 듣기도 했다. 1531년 아버지가 죽자 파리로 돌아가서 얼마 전에 법학강사로 임명된 몇몇 위대한 인문주의자들, 특히 기욤 뷔데와 함께 연구했다.
참고문헌
존 칼빈(신앙위인전기 시리즈 12) : 오병학, 규장문화사, 1993
칼빈과 개혁신학 : 나용화,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칼빈 : W. J. 부스마, 이양호 역, 나단, 1991
칼빈신학의 이해 : D. 매킴, 이종태 역, 생명의 말씀사, 1991
칼빈과 낙스 : 홍치모, 성광문화사, 1991
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 존 맥닐, 정성구 외,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0
칼빈의 생애와 신학사상 : 전경연, 대한기독교서회, 1990
칼빈에 관한 신학논문 : D. K. 매킴, 칼뱅주의연구소 편, 기독교문화사, 1986
칼빈의 신학 : W. 니젤, 이종성 역, 대한기독교서회, 1979
칼빈성경주해 : J. 칼뱅, 장칼뱅성경주해출판위원회 역, 성서교재간행사, 1979
하고 싶은 말
프랑스의 신학자·교회행정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