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 동학의 정치사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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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민족은 반만년 역사를 이어 오는 과정에서 민족의 주체성을 잃지 않고 독자의 민족문화를 유지․발전시켜 왔다. 그것은 외래사상과 문화에 침식당하지 않고, 오히려 간헐적으로 노도처럼 밀려온 외래문화를 포용․극복해 온 결과였다. 이는 그동안 한민족이 반만년의 역사 속에 민족 고유의 사상을 바탕으로 외래사상을 한국화하는 데 성공한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점에서 한국사상은 근대화 과정 속에서 한국적 환경과 풍토 가운데 특유한 민족주의 정치노선으로 구체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적 민족주의 정치노선 역사 속에서 때로는 통치의 이념적 토대로, 때로는 국민통합의 기제로, 그리고 외세 극복의 방편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민족의 자기정체성 유지에 공헌했다. 특히 국가적 위기 상황 속에서 민족의식의 회복이 강하게 요청될수록 민족주의 정치이념은 더욱 강고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번 과제의 주제인 동학사상의 출현은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서 한국 민족주의의 한 전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개화사상과 위정척사사상도 당시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대두한 점에서 동학사상과 유사한 면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근대적 사회개혁과 반외세적 민족자주를 외쳤지만 다른 면에서는 외세의존적이었고, 또한 경세제국의 주도적 역할을 양반사대부나 소수 지식인층의 소임으로 국한시키고 있었다는 점에서 민족주의적 색채를 별로 띠지 않고 있었다. 그에 비해 동학은 종교적 교리를 이용해 민중들의 도덕성 회복을 통한 의식개혁을 성취하고자 하였고, 그때까지 역사의 주체임을 단 한 번도 자각치 못했던 민중을 역사의 주역으로 사회 전면에 등장시킴으로써 근대적 민족운동의 단초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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